
기타 교통범죄 · 행정
원고 A 씨는 업무 중 교통사고를 일으켜 피해자에게 상해를 입히고 차량을 손괴했음에도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고 현장을 떠난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_도주차량 및 도로교통법 위반_사고 후 미조치)로 기소되어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의 형이 확정되었습니다.
이에 강원도경찰청장은 A 씨의 모든 운전면허(제1종 대형, 제1종 보통, 제2종 보통)를 취소하는 처분을 내렸고, A 씨는 이 처분이 부당하다며 취소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재판부는 확정된 형사판결의 사실 인정이 유력한 증거가 되며, 피해자의 상해 정도와 차량 파손이 경미하지 않고 도주 행위의 법규 위반 정도가 가볍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비록 A 씨가 오랜 기간 무사고 운전을 했고 운송업으로 생계를 유지했다 하더라도, 사고 후 미조치 및 도주 행위의 중대성과 공익적 필요성을 고려할 때 운전면허 취소 처분이 재량권을 일탈하거나 남용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A 씨의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 판결을 유지했습니다.
원고 A 씨는 2020년 4월 17일경 업무 중 교통사고를 일으켜 피해자에게 약 3주의 치료가 필요한 상해를 입히고 약 200만 원 상당의 차량 손괴를 야기했습니다.
사고 발생 후 A 씨는 피해자를 구호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사고 현장을 이탈했습니다.
이로 인해 A 씨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도주차량)죄와 도로교통법 위반(사고 후 미조치)죄로 기소되었고, 형사재판 1심에서 징역 8월,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40시간 및 준법운전강의 수강명령 40시간을 선고받았습니다.
항소심에서는 사회봉사 및 수강명령 없이 징역 8월, 집행유예 2년으로 감형되었으나 본형은 유지되었고, 이 형사판결은 확정되었습니다.
형사판결 확정 후, 강원도경찰청장은 A 씨의 모든 운전면허(제1종 대형, 제1종 보통, 제2종 보통)를 취소하는 행정처분을 내렸습니다.
A 씨는 이 운전면허 취소 처분이 부당하다며 행정소송을 제기했으나, 1심에서 패소하자 항소를 제기했습니다.
운전자가 교통사고를 일으킨 후 피해자를 구호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고 도주한 경우, 이로 인한 운전면허 취소 처분이 적법한지 여부 및 해당 처분이 재량권 일탈·남용에 해당하는지 여부입니다.
특히 확정된 형사판결의 사실 인정이 행정재판에서 어느 정도의 구속력을 가지는지, 그리고 운전자의 직업적 특성과 사고 경위를 고려했을 때 면허 취소라는 중대한 제재가 비례의 원칙에 부합하는지 여부가 쟁점이 되었습니다.
원고 A 씨의 항소를 기각하고, 강원도경찰청장이 A 씨에게 내린 자동차 운전면허 취소 처분은 정당하다고 판단한 제1심 판결을 유지했습니다.
재판부는 교통사고 후 필요한 조치 없이 도주하는 행위의 중대성을 강조하며, 비록 운전면허 취소가 운전자의 생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더라도 공익적 목적 달성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로 보았습니다.
따라서 운전면허 취소 처분이 재량권의 범위를 넘어선 것으로 볼 수 없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 사건은 크게 두 가지 법적 쟁점과 관련 법리가 적용되었습니다.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도주차량) 및 도로교통법 위반(사고 후 미조치)
이 사건에서 원고는 피해자에게 약 3주의 치료가 필요한 상해를 입히고도 구호 조치 없이 현장을 이탈했기 때문에 이들 법률을 위반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행정재판과 형사재판의 관계, 그리고 재량권 일탈·남용 판단
이 사건에서 재판부는 원고의 도주 행위가 법규 위반의 정도가 가볍지 않고, 교통사고 후 구호 조치를 하지 않는 행위를 방지하여 중대한 공익을 달성하려는 도로교통법의 목적을 고려할 때, 운전면허 취소 처분으로 달성하려는 공익이 원고가 입게 될 불이익보다 가볍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재량권 일탈·남용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즉, 원고의 형사 유죄 판결이 확정된 사실이 행정처분의 정당성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근거가 되었으며, 운송업 종사자의 생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더라도 공공의 안전과 법질서 확립이라는 공익이 더 중요하다고 본 것입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 운전자는 피해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구호 조치를 즉시 취해야 합니다.
사고 현장을 이탈하거나 연락처 제공 등 기본적인 조치를 소홀히 하면 '도주차량'(뺑소니)으로 간주되어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중 처벌을 받게 되며, 이는 단순 도로교통법 위반보다 훨씬 중한 범죄로 취급됩니다.
이러한 형사 처벌 외에도 운전면허 취소와 같은 행정처분이 뒤따르며, 한 번 취소된 운전면허는 일정 기간(이 사안의 경우 4년) 재취득이 불가능하여 생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설령 피해자의 상해가 경미하다고 판단했더라도, 객관적으로 상해가 발생했다면 구호 조치 의무가 발생하며 이를 소홀히 한 경우 도주의 고의가 없었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형사재판에서 유죄가 확정된 사실은 행정재판에서 강력한 증거자료가 되므로, 특별한 반증이 없는 한 이를 뒤집기 어렵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고 발생 시에는 사고의 경중을 떠나 즉시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관계 기관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