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
이 사건은 상가 임차인이었던 원고가 건물 지분 매수로 새로운 임대인이 된 피고에게 임대차보증금 반환을 청구한 사안입니다. 원고는 이전 임대인과 상가 임대차 계약을 맺고 사용하던 중, 피고가 건물의 일부 지분을 매수하여 새로운 임대인이 되었습니다. 이후 피고는 불법 증축 등을 이유로 임대차 계약 해지 및 건물 인도를 요구했고, 원고는 처음에는 계약 갱신을 요구했으나 결국 피고의 요구를 받아들여 건물을 인도하고 임대차보증금 반환을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피고는 미지급 차임, 불법 증축에 따른 부당이득, 철거 비용, 이행강제금, 전기요금 등을 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보증금 반환을 거부했고, 영업허가증 반납 의무와의 동시이행을 주장했습니다. 법원은 임대차 계약이 원고의 인도 시점에 합의 해지된 것으로 보고, 피고의 여러 공제 주장 중 미지급 차임 일부만을 인정하여 피고에게 남은 임대차보증금과 지연손해금을 원고에게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이 사건은 1994년 건물이 공동 매수된 이후 2013년 원고 A가 C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임대차 기간 중 2020년 9월 18일 피고 B가 C의 지분을 매수하면서 임대인이 변경되었고, 같은 해 10월 22일경 피고 B는 원고 A에게 불법 증축 및 건물 노후화를 이유로 계약 해지와 건물 인도를 요구했습니다. 원고 A는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에 따라 갱신을 청구했으나, 피고 B의 지속적인 요구에 결국 2021년 8월 27일경 임대차목적물을 2021년 9월 10일에 인도하고 보증금을 반환하라는 내용증명을 보냈습니다. 원고 A는 2021년 9월 10일 공인중개사에게 열쇠를 교부하고 피고 B에게 통보했지만, 피고 B는 보증금 반환을 거부하고 여러 공제 항목을 주장하면서 분쟁이 발생하여 소송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의 주요 쟁점은 임대차 계약의 정확한 종료 시점이 언제인지, 새로운 임대인이 된 피고가 주장하는 미지급 차임이나 불법 증축에 따른 부당이득, 이행강제금, 전기요금 등 다양한 공제 항목들이 과연 임대차보증금에서 공제될 수 있는지, 그리고 임차인의 영업허가증 반납 의무가 임대인의 임대차보증금 반환 의무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관계에 해당하는지 여부였습니다.
법원은 피고 B가 원고 A에게 165,666,667원과 이에 대한 지연손해금(2021년 9월 11일부터 2021년 10월 18일까지는 연 5%, 그 다음날부터 다 갚는 날까지는 연 12%의 각 비율)을 지급해야 한다고 판결했습니다. 소송비용은 피고가 부담하며, 위 금액은 가집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법원은 원고 A가 임대차 목적물 인도를 제공한 2021년 9월 10일에 임대차 계약이 합의 해지로 종료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피고 B가 주장한 공제 항목들 중 원고가 인정한 미지급 차임 34,333,333원만을 보증금에서 공제하도록 하고, 불법 증축 부당이득, 이행강제금, 전기요금 등 나머지 주장은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영업허가증 반납 의무와 임대차보증금 반환 의무의 동시이행 주장에 대해서는 원고 A가 이미 영업허가증 관련 협력 의무를 이행했다고 보아 피고의 주장을 기각했습니다. 이에 따라 피고 B는 원고 A에게 최종적으로 165,666,667원의 임대차보증금과 이에 대한 지연손해금을 반환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이 사건과 관련된 주요 법령과 법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사한 문제 상황에 처했을 때 다음과 같은 점들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