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에서 국내선 비행기를 이용할 때 전통적으로 주에서 발급한 운전면허증만으로 신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여권 등 추가 신분증이 필요하지 않은 구조였으며 주마다 발급 기준과 형식이 달라 연방정부의 중앙 통제나 인정 체계가 없던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2025년 5월 7일부터는 이러한 관행이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금색 별 마크가 부착된 ‘Real ID’ 인증이 없는 운전면허증은 국내선 항공 탑승 시 사용할 수 없고 별 표시가 없는 면허증 소지자들은 여권 등 추가 신분증을 반드시 소지해야만 합니다.
Real ID 제도는 2001년 9월 11일 미국에서 발생한 대테러 테러 이후 연방정부가 국내 신분증 관리의 허점을 인식하고 2005년 통과시킨 법률입니다. 당시 테러리스트들은 주마다 다양한 발급 기준과 검증 수준이 낮은 운전면허증을 악용해 항공기 탑승에 성공했습니다. 이 사건이 신분증 위조 및 신원확인 기준의 전국적 통일을 정부에 촉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운전면허증은 각 주가 독자적으로 발급해 왔고 연방정부의 간섭이 제한적이었습니다. Real ID 법안은 "연방이 인정하는 신분증"과 "비인정 면허증"을 구분하는 체계를 만들었으며, 그 표식이 바로 운전면허 상단의 금색 별 마크입니다. 이는 주마다 다양하나 연방기준에 적합함을 증명하는 표시이며 사실상 준(準) 국가 신분증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20년 이상 시행이 늦어진 것은 주정부와 시민단체의 반발 때문입니다. 연방정부가 주 정부에 비용 부담을 전가하는 언펀디드 맨데이트, 국가 신분증을 의도적으로 기피한 미국 국민의 자유주의적 정서와 연방정부의 과도한 감시 우려가 그 배경입니다. 미국이 과거 전체주의 국가들의 신분증 제도를 경계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국가 안보 이슈로 변화가 시작된 것입니다.
금색 별 마크 부착 운전면허증 없이 국내선을 이용하려면 여권, 영주권 카드 등 다른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TSA(교통안전청)는 해당 승객에게 대체 검색 비용 45달러를 부과할 계획입니다. 이는 편리함과 자유로운 신분 확인 보장 측면의 진화이지만 동시에 이동과 접근의 권리를 차별적으로 등급화하는 실질적 신분 등급제를 도입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미국은 Real ID 홍보와 함께 얼굴 인식 시스템 및 생체 인증 도입을 빠르게 확대 중입니다. 이는 연방정부가 개인의 신원과 이동 기록을 중앙에서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행보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주에서 도입하는 모바일 운전면허증(mDL)은 디지털 방식으로 신원 정보를 연결해 개인정보 통합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에 있습니다.
Real ID 제도는 미국 사회가 오랜 기간 견지해 온 ‘국가 신분증 불편’ 관행을 변화시키면서 개인 이동권과 개인정보 자유권 사이의 균형에 도전장을 내민 사례입니다. 연방 정부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신분증은 공공시설이나 항공 탑승 등에서 제약을 받게 되므로 개인은 이를 인지하고 신분증 갱신 또는 보완 절차를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이처럼 법적 정체성과 신원 관리 체계가 변화하는 국면에서 국민들이 자신의 신분 증명 방식을 정확히 이해하고 주 정부 및 연방정부의 규제 요구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향후 디지털 신분증 및 생체정보를 활용한 신원관리 시스템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개인정보 보호와 감시 권한에 관한 법률적 감시와 대응이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