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배상
피고 H과 제1심 공동피고 I은 6개월 무료 시승 이벤트를 미끼로 원고들을 속여 중고차 매수를 위해 대출을 받게 한 후 그 대출금을 편취하였습니다. 이에 원고들은 피고 H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였고 항소심 법원은 원고들 중 일부(A, B, D, G)에게는 피고 H이 제1심 공동피고 I과 공동으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판단하였으나 나머지 원고들(C, F)에 대한 청구는 기각했습니다. 원고들에게 인정된 손해배상액은 책임을 80%로 제한하고 중고차 시승으로 얻은 이익 등을 공제한 금액입니다.
이 사건은 피고 H과 제1심 공동피고 I이 '6개월 무료 시승 이벤트'라는 광고를 통해 피해자들을 유인하여 시작되었습니다. 피해자들은 이 광고를 믿고 중고차를 매수하기 위해 대출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무료 시승'은 없었고, 대출금은 피고 H과 제1심 공동피고 I에게 편취되었으며 피해자들은 중고차 대출금 채무를 떠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기 행위로 인해 재산상 손해를 입은 원고들이 피고 H에게 민법상 공동불법행위에 따른 손해배상을 청구하면서 분쟁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의 주요 쟁점은 피고 H이 '6개월 무료 시승 이벤트'라는 허위 광고를 통해 원고들을 기망하여 대출금을 편취한 행위에 대해 제1심 공동피고 I과 공동불법행위 책임을 지는지 여부, 그리고 각 원고에게 발생한 손해액을 어떻게 산정할 것인지였습니다. 특히 공동불법행위의 성립 범위, 선행자백의 철회 가능성, 손익상계 및 책임 제한의 적용 여부가 핵심적으로 다루어졌습니다.
항소심 법원은 다음과 같이 판결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항소심 법원은 피고 H이 제1심 공동피고 I과 공모하여 원고 A, B, D, G에게 중고차 사기 행위로 손해를 입혔다고 보아 공동불법행위 책임을 인정했습니다. 다만, 피고의 책임은 80%로 제한되고 원고들이 사기로 인해 얻은 이익(자동차 보험금, 체험단 광고비 등)은 손해배상액에서 공제되었습니다. 반면, 원고 C과 F에 대해서는 피고 H이 직접적인 불법행위에 가담했다는 증거가 부족하거나 자인 진술이 철회되어 인정되지 않았으므로 이들의 청구는 기각되었습니다.
이 사건에서 주로 적용된 법령과 법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사한 상황에 처할 경우 다음과 같은 점들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