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해배상
원고는 피고가 배달 업무 중 오토바이 사고를 내 오토바이가 완파되어 손해가 발생했다며 손해배상을 청구했습니다. 더불어 피고에게 빌려준 돈, 미지급 숙박비, 청소비도 요구했습니다. 1심 법원은 원고의 모든 청구를 받아들였으나 피고는 공시송달 사실을 뒤늦게 알고 추완항소를 제기했습니다. 항소심 법원은 피고의 추완항소를 적법하다고 판단하면서, 원고가 항소심에서 추가한 대여금 등의 청구는 청구 기초의 동일성이 없어 부적법하다고 보았습니다. 최종적으로 법원은 오토바이 손해배상액을 212만원으로 산정하고 피고가 이미 변제한 150만원을 가장 먼저 이행기가 도래한 손해배상채무에 충당하여, 피고는 원고에게 62만원과 지연이자를 지급해야 한다고 판결했습니다.
원고는 자신의 사업장에서 배달대행기사로 일하던 피고가 배달 업무 중 오토바이 사고를 내 오토바이가 완파되는 손해를 입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원고는 오토바이 파손에 대한 손해배상금과 더불어 피고에게 대여해준 돈, 미지급 숙박비, 청소비 등 총 350만원의 변제를 청구했습니다. 1심 판결에서 원고 전부 승소 판결이 내려졌으나, 피고는 1심 재판 서류 및 판결이 공시송달된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어 추완항소를 제기했습니다. 항소심에서는 원고가 추가로 주장한 채무의 적법성, 오토바이 손해배상액 산정, 그리고 피고가 지급한 150만원을 어떤 채무에 충당할 것인지에 대한 다툼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의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시송달된 판결에 대한 추완항소가 적법한지, 항소심에서 새로운 청구를 추가하는 것이 허용되는지, 오토바이 파손에 따른 손해배상액은 얼마로 산정해야 하는지, 여러 채무가 있을 때 채무자가 지급한 돈을 어떤 채무에 충당해야 하는지 등이었습니다.
항소심 법원은 피고의 추완항소를 적법하다고 보았으며, 원고가 항소심에서 추가한 대여금, 숙박비, 청소비 청구는 기존 손해배상 청구와 청구 기초의 동일성이 없어 부적법하다고 판단하여 각하했습니다. 오토바이 파손으로 인한 손해배상액은 중고차 시세를 기준으로 212만원으로 산정되었고, 피고가 변제한 150만원은 이행기가 가장 먼저 도래한 손해배상채무에 충당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피고는 원고에게 최종적으로 62만원과 이에 대한 지연이자를 지급하라는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소송 총비용 중 80%는 원고가, 20%는 피고가 부담하게 되었습니다.
피고의 추완항소가 적법하다고 인정되었지만, 항소심에서 원고가 새롭게 추가한 대여금 등의 청구는 청구기초의 동일성이 없어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오토바이 사고로 인한 손해배상액은 중고차 시세 등을 고려하여 212만원으로 확정되었고, 피고가 변제한 금액은 법정 변제충당 순서에 따라 이행기가 먼저 도래한 손해배상채무에 우선 충당되어 피고는 원고에게 62만원과 지연이자를 지급해야 한다는 판결이 확정되었습니다.
이 사건 판결에는 다음과 같은 법령과 법리가 적용되었습니다.
유사한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점들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