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거 환경 개선을 꿈꾸던 목동 일대 재건축 주민들이 갑자기 난감한 상황에 처했어요. 바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고도 제한 기준을 바꾸면서 기존에는 4개 단지만 영향권에 있던 재건축 단지가 갑자기 13개 단지로 확 늘어난 거죠. 최대 90m 높이까지 제한될 수 있다는 소식에 주민들은 앞날을 알 수 없는 불안감에 휩싸였답니다.
항공 안전은 매우 중요하니 무조건 무시할 수 없지만 현실은 쉽지 않아요. 서울시와 중앙정부는 이 기준을 도입하면서도 너무 과도하게 일률 적용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보고 있어요. 한마디로 말하면, ICAO의 새 기준은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것이지만 국내 현실을 모두 반영하기엔 부적절할 수 있다는 뜻이죠.
새 규정 적용 대상만 담긴 재건축 단지들은 이제 건축 계획 및 승인 과정에서 까다로운 절차와 추가 비용에 직면하게 됐어요.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 지체와 비용 상승에 대한 피해가 주민들에게 전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연 이런 부담을 누가 짊어질 것인지 아직 분명하지 않아요.
국토교통부는 분명히 "안전은 타협할 수 없는 가치"라고 강조하면서도, 개발 수요와 주민 피해를 무시하지 않겠다고 밝혔어요. 향후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신중하게 정책을 다듬어 나가겠다고 했답니다.
이처럼 법과 국제 기준이 부동산 개발권과 충돌할 때는 ‘공익수용’ 원칙과 ‘재산권 행사 제한’ 사이에서 갈등이 발생해요. 부동산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주민들은 행정소송이나 위헌심판 청구 같은 법적 절차를 선택할 수도 있죠. 하지만 국가가 공공의 안전을 이유로 제한하는 경우 법원은 대체로 국가의 손을 들어주는 경우가 많으니, 사전에 전문가와 상담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아무리 법적 절차가 있다곤 해도 주민들은 현실적인 피해를 입고, 개발은 제약받는 상황. 한편으론 항공 사고라는 대형 사고를 막아야 하는 중대한 안전 문제기도 하죠. 앞으로의 정책 방향과 조율이 어떻게 진행될지 민감한 눈길을 받고 있어요.
김포공항 주변 주민이라면 지금 이 상황을 단순히 ‘누군가가 정해 놓은 규제’라고 넘기지 말고,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 조정과 법률 대안을 꼼꼼히 챙기는 게 필요해요. 이 글이 이런 문제를 겪는 분들에게 작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