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쿠팡 해킹 사건이 터진 후 또 하나의 골칫거리가 등장했어요. 바로 '보험사 사칭 피싱'인데요. 대형 손해보험사 이름을 훔쳐서 보험계약대출이 신청됐다는 허위 알림으로 고객님들을 속이는 수법이에요. 전화, 문자, 메일, 알림톡까지 등장해 안심할 틈 없이 다가오죠. 특히 50대 이상 고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보험계약대출이라는 점에서 위험성이 커요. 보험계약대출은 해약환급금을 담보로 빠르게 급전을 마련하는 수단인데, 이걸 노리는 잘못된 손들이 나타난 거예요.
이 사칭 전화는 "KB손보 대출 사고처리반인데요" 하면서 가짜 고객센터로 유도해 개인정보를 빼내려 해요. 여기서 주목! 진짜 보험사나 정부기관은 전화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 잊지 마세요. 수상한 문자 속 링크는 절대 누르지 말고 바로 삭제가 정답이에요.
그렇다면 이런 불청객으로부터 어떻게 스스로를 지킬 수 있을까요? 금융권에서는 '3단계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를 도입했어요. 이것만 가입하면 여신거래, 비대면 계좌 개설, 오픈뱅킹에서 무단 거래 시도가 차단돼요. 평소 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 신분증 사진 저장도 줄이면서 개인정보 노출을 최대한 차단해야 해요.
쿠팡 해킹 사고로 노출된 개인정보가 도구가 되어 제2, 제3의 피해가 날아들 수 있다는 경고는 진짜예요. 이게 내 일이 되기 전에 '내 정보는 내가 지킨다'는 마음가짐이 아주 중요해요.
만약 수상한 연락을 받았다면 거절하고 보험사 대표번호에 직접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면 더 안심할 수 있겠죠? 전화 한 통이면 충분히 ‘진짜’ 여부를 알 수 있으니까요.
고민 끝, 보험 대출 사칭 피싱에서 스마트하게 탈출하는 법! 언제 어디서나 가뿐하게 대처할 수 있어요. 오늘도 내 정보는 내가 지킨다는 다짐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