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류/처분/집행
원고 주식회사 A는 피고 C와 2018년 1월 29일 차량 지입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계약에 따라 A는 차량 소유권을 대외적으로 보유하고 C는 차량 할부금, 보험료, GPS 비용, 환경부담금 등 차량 관리비를 매달 A에게 지급하며 차량 운행 수입이 발생하면 이를 A에게 납입하기로 했습니다. A는 C로부터 위 비용 중 31,028,451원을 제외한 나머지는 변제받았다고 인정했고 이에 A는 C에게 미지급된 31,028,451원 및 소장 부본 송달일 다음날부터 다 갚는 날까지 연 12%의 지연손해금 지급을 청구했습니다.
차량 지입계약에서 차량 운행자는 계약의 성격이 매매가 아닌 지입이라고 주장하며 미지급된 관리비용의 존재를 다투는 상황입니다. 또한 차량 운행 도중 발생한 수입의 정산 문제, 차량 관련 비용의 지급 책임, 차량 또는 번호판의 무단 취거 주장 등이 얽혀 분쟁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 계약이 차량 매매계약인지 지입계약인지 여부와 피고 C가 원고 주식회사 A에게 미지급된 차량 관련 비용을 지급할 의무가 있는지 여부입니다.
법원은 이 사건 계약이 지입계약으로 인정되며 피고 C는 원고 주식회사 A에게 미지급된 차량 관련 비용 31,028,451원과 이에 대한 소송촉진 등에 관한 특례법이 정한 연 12%의 지연손해금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피고의 항소를 기각하고 제1심 판결을 유지했습니다.
피고 C는 원고 주식회사 A에게 차량 지입계약에 따른 잔존 할부금 등 비용 31,028,451원과 이에 대한 지연손해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지입계약의 법리: 지입계약은 회사가 지입 차량을 소유하고 운행자로 하여금 자신의 계산으로 차량을 운행하게 하면서 차량 관리비 등을 지급받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이 계약의 본질은 차량의 실질적 소유는 운행자에게 있지만 대외적 소유권은 회사에 두어 운송사업 허가를 유지하는 등 특정 목적을 달성하려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서상 명시된 내용, 특히 할부금 및 보험료 납입 의무, 운행 수입 정산 방식, 소유권 이전 여부 등이 지입계약을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본 사건에서 법원은 계약서의 내용과 피고가 소유권 이전을 구하지 않은 점, 운행 수입금을 원고에게 납입한 점 등을 종합하여 지입계약으로 보았습니다. 소송촉진 등에 관한 특례법: 이 법은 민사소송에서 금전 채무 이행을 지체하는 경우 적용되는 지연손해금 이율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 사건에서는 피고가 원고에게 지급해야 할 미지급금에 대해 소장 부본이 송달된 다음날인 2021년 4월 15일부터 다 갚는 날까지 연 12%의 이율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는 채무자가 소송이 제기된 이후에도 채무 이행을 지체할 경우 더 높은 지연손해금을 부담하게 하여 소송의 신속한 해결을 유도하려는 취지입니다.
계약의 명확화: 차량 매매 계약인지 지입 계약인지 계약서에 명확히 명시해야 합니다. 특히 대외적 소유권, 할부금, 보험료, 관리비 지급 주체와 방법, 운행 수입 정산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오해의 소지를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기록 유지: 차량 할부금, 보험료, GPS 비용, 환경부담금 등 모든 차량 관련 비용의 납입 내역과 운행 수입 정산 내역을 꼼꼼하게 기록하고 증빙 자료를 보관해야 합니다. 이는 분쟁 발생 시 중요한 증거가 됩니다. 소유권 이전 여부 확인: 계약 체결 후 오랜 시간이 지나더라도 소유권 이전 등록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면, 해당 계약이 단순 매매가 아닐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약정 위반 시 대비: 계약서에 채무 불이행 시의 책임과 지연손해금 등 페널티 조항을 명확히 포함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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