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강제추행
피고인 A는 2019년 8월 27일 저녁 포항시 북구의 한 식당 입구에서 손님을 맞이하던 여성 종업원 피해자 D에게 "네가 예뻐서 여기 왔다"고 말하며 피해자의 오른쪽 엉덩이를 한 차례 쳐서 강제로 추행했습니다. 법원은 피고인에게 벌금 600만 원,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40시간 이수 명령을 내렸습니다.
2019년 8월 27일 19시 55분경, 포항시 북구에 위치한 'C' 식당 입구에서 피고인 A가 손님을 맞이하며 인사하던 종업원 피해자 D에게 "네가 예뻐서 여기 왔다"고 말하며 왼손으로 피해자의 오른쪽 엉덩이를 1회 쳐서 강제로 추행했습니다.
식당 종업원의 엉덩이를 만진 행위가 강제추행죄에 해당하는지와 이에 대한 적절한 처벌 및 성폭력 관련 법규 적용 여부
법원은 피고인 A에게 벌금 6,000,000원을 선고했습니다. 벌금을 납입하지 않을 경우 100,000원을 1일로 환산하여 노역장에 유치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피고인에게 40시간의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이수를 명령하고, 벌금에 상당하는 금액을 미리 납부하도록 하는 가납명령도 함께 내렸습니다. 피고인은 성폭력처벌법에 따라 신상정보 등록 대상자가 됩니다. 다만 피고인의 나이, 직업, 범죄 전력, 재범 위험성, 범행 동기와 과정 등을 고려하여 공개·고지명령과 취업제한명령은 면제되었습니다.
피고인 A는 식당 종업원 강제추행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아 벌금 600만 원과 성폭력 치료프로그램 40시간 이수 명령을 받았습니다. 신상정보 등록 의무가 있지만, 공개·고지명령 및 취업제한명령은 면제되었습니다.
유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가능한 한 빨리 경찰에 신고하고, 현장 CCTV 영상이나 목격자 진술 등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 당시의 상황과 피의자의 언행을 상세하게 기록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성추행 피해를 입었다면, 심리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담 센터나 기관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불쾌한 신체 접촉이나 성적인 발언을 들었을 때는 명확하게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울산지방법원 2020
광주지방법원 2022
광주지방법원 2022
광주지방법원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