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테슬라가 삼성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과 각각 22조원, 6조원 규모의 대형 계약을 체결하며 한국 반도체와 배터리 산업을 핵심 공급처로 낙점했습니다. 이 막대한 계약은 단순한 거래를 넘어 전략적 수급 안정과 글로벌 무역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포석으로 읽힙니다.
테슬라가 기존 중국 업체 CATL에게 집중됐던 핵심 배터리 공급선을 한국으로 다변화하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이후 강화된 미국의 대중 관세와 제재로 인해 중국산 배터리와 부품에 고율의 관세가 적용되면서 비용 부담과 위험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내 생산시설을 보유해 관세 부과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은 테슬라 입장에서 최고의 안정망입니다. 결국 공급망의 안정성과 가격 경쟁력, 그리고 리스크 분산을 동시에 노린 것입니다.
파운드리 계약은 테슬라 전기차의 ‘뇌’라 할 수 있는 AI6 칩 생산을 위한 것으로, 예정 계약 기간은 무려 8년 5개월입니다. 이는 단순한 부품 주문 뿐 아니라 미래 자율주행 기술 경쟁에서 중국과의 기술 격차를 벌이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의 계약이 생산량 기준으로 실제 수치는 공개된 계약 규모보다 훨씬 클 가능성이 있다는 머스크 CEO의 언급은 앞으로 이 협력 관계가 더 긴밀해질 것임을 암시합니다.
이번 계약들은 공급망 다변화만을 위한 것일까요? 아닙니다. 테슬라는 정치·경제적 리스크를 줄이면서 중국 자율주행 기술의 추격을 견제하려는 전략적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생산 적체에 시달리는 대만 TSMC 대신 삼성전자를 택해 칩 공급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시장 주도권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 합니다.
결국, 테슬라가 한국 기업과 체결한 거대한 계약들은 글로벌 산업 판도를 바꾸는 이면의 전략 게임인 셈입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기업들은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응하며 공급망을 계속해서 재편할 것입니다.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기회를 잡을 수도, 위기에 직면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이번처럼 주도권을 잡는 기업만이 생존과 성장의 문을 열 수 있다는 점은 명백해 보입니다.
우리 주변의 전자기기, 자동차 한 대가 이렇게 거대한 글로벌 전략과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이 새삼 놀랍지 않나요? 공유해서 주변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