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100세 시대는 옛말이고 106세까지도 인생을 즐길 수 있다? 맞아요! 이번 10월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2025 매경 시니어 페스타’가 바로 그런 인생 리셋, 액티브 시니어들을 위한 종합 축제였어요. 재테크부터 건강관리 주거 정보는 물론 레저와 푸드까지 올인원으로 웰에이징 로드맵을 한눈에 보여줬답니다.
누구나 노후 준비하면 연금, 보험, 병원 걱정을 떠올리기 마련인데 시니어 페스타는 그보다 훨씬 멋지고 똑똑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소개했죠. 4대 금융지주와 법무법인, 부동산, 헬스케어 전문업체들이 직접 나서 최신 재테크부터 꼼꼼한 상속신탁 대책까지 알려줬어요. 게다가 시니어 주거 공간 체험존에서 내가 딱 맞는 실버타운이나 요양시설을 직접 구경도 가능했던 만큼 알짜배기 정보로 꽉 찼죠.
이 페스타의 하이라이트는 뭘까요? 바로 106세 최고령 철학자인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의 인생 강연이에요. 세월이 무색한 그의 한마디 한마디는 젊은 세대도 귀 기울일 만큼 명언 투성이였죠. ‘액티브 시니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 속에서 인생의 참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했답니다.
그리고 ‘저속노화’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정희원 의학박사가 식습관과 마음가짐으로 노화를 슬로우 모드로 만드는 비법을 공개하며 시니어의 건강 수명을 책임졌죠. 더불어 동국대 오상우 교수의 ‘건강수명 늘리는 법’과 인기 약사 고상온씨의 영양제 꿀팁도 시니어는 물론 가족 모두가 관심 가질 내용이었어요.
재테크의 꽃은 연금 포트폴리오!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을 어떻게 섞어야 ‘쏠쏠한 노후’가 되는지 이영주 연금박사가 현실적 솔루션을 제시했답니다. 또 ‘공빠TV’ 문성택 한의사가 들려준 경제력에 맞는 주거 공간 선택법은 앞으로 집 고민하는 시니어라면 꼭 체크할 부분이에요.
이밖에도 국회의원을 지낸 원혜영 대표가 풀어낸 ‘인생 마무리 준비법’과 장례문화를 새롭게 바꾸는 송길원 대표의 강연도 이어졌는데요, 이 모두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임을 역설하며 청중들에게 깊은 감동과 깨달음을 줬어요.
이제 나이는 단순한 숫자, 현명한 준비와 정보로 더 자유롭고 풍요로운 삶이 가능해요. 여러분도 이번 페스타처럼 생생한 경험을 통해 내 인생 업그레이드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소홀했던 노후 고민, 이제는 제대로 마스터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