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에서 벌어지는 임대 상가의 전쟁, 들어보셨나요? 면세점부터 골프장까지, 임대료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사업자들이 '승자의 저주'라는 함정에 빠지고 있어요. 승자가 된 기업들이 당장 손해를 보는 이상한 상황, 왜 벌어지는 걸까요? 바로 과도한 경쟁 입찰과 그에 따른 임대료 부담 때문인데요, 이 임대료가 기업의 수익성을 갉아먹고 결국 법적 분쟁까지 번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어요.
인천공항공사가 도입한 '객당 임대료제'가 큰 역할을 했는데, 여객 1인당 수수료 곱하기 이용객 수로 임대료를 산정하면서, 사업자들은 여객수 증가에 베팅해 입찰에 뛰어들었어요. 하지만 코로나19로 항공여객이 줄고 면세 소비가 기대만큼 회복되지 않으면서 임대료 부담이 폭발! 승자는 승자의 저주에 걸려 버린 셈이에요. 게다가 공항 측은 임대료 조정 요청에 좀처럼 손을 내밀지 않고, 소송으로 맞서면서 상황이 더 꼬이고 있죠.
이 문제의 핵심은 인천공항공사가 비항공 수익에서 임대료 비중을 무려 60%나 차지하며 내실보단 수익성 쪽에 너무 몰두한다는 점이에요. 다른 해외 주요 공항들이 업황 악화 시 임대료 감면 등 유연하게 대응하는 반면, 인천공항은 탄력적 조정이 어려워서 입점 업체들과 마찰이 심해지는 중이에요.
높은 임대료와 운영비 부담은 결국 상품 가격에 반영되어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현실! 공항 내 쇼핑이 점점 더 부담스러워지는 이유죠. 소송과 갈등이 반복되면서 입점 업체도, 공항 운영자도 모두 웃을 수 없는 상황이 계속 되고 있어요.
승자의 저주는 단순한 격언이 아니었죠. 임대료 전쟁에서 이긴 자도 결국 또 다른 어려움에 직면한다는 사실, 우리 주변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씁쓸한 현실이에요. 앞으로는 이런 무리한 경쟁 대신 현명하고 윈윈하는 전략들이 많이 나왔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