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만금 개발 사업이 이번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정부 방침에 시민사회 단체들이 제동을 걸고 있어요. 법률적으로도 절차적 정당성과 투명성이 없으면 사업 추진 과정에서 민·관 간 분쟁은 물론 행정소송까지 불거질 수 있답니다. 특히 환경 단체들이 강력히 요구하는 민관 거버넌스 개편은 법적 분쟁 예방의 첫걸음이기도 하죠.
이미 임기가 끝난 새만금위원회 대신 시민사회, 지역 주민, 지방자치단체 인사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민관 거버넌스 기구를 만들어 공개 토론을 거쳐 기본계획을 재검증하자고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핵심 쟁점에 대해 정보 공개와 설명 책임이 확보되는 것은 법률상 투명하고 공정한 사업 집행을 보장하는 중요한 수단이랍니다.
‘다 될 것처럼 말하는 건 희망 고문’이라며 개발 사업의 낙관론을 일축한 대통령의 발언이 한편으론 법적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라는 신호일지도 몰라요. 사업 목표도 2050년에서 더 앞당기겠다고 하니 계획 변경에 따른 계약 관계나 토지 이용권 문제, 이해관계 충돌 등 법적 쟁점이 산적할 수 있어요.
특히 군산과 김제 간 신항만 관할권 분쟁처럼 권한 배분 문제도 갈등의 불씨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투명한 거버넌스 체계가 마련되지 않으면 결국 소송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큽니다. 행정 편의적인 밀실 계획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단체들의 주장은 이런 위험을 미리 차단하자는 법적 경고나 다름없죠.
활발한 민관 협력과 공개적인 정책 결정 과정이 법적 분쟁을 줄이고, 이해 상충을 최소화하는 핵심 열쇠라는 것, 새만금 사업에서 꼭 기억해야 할 대목이에요. 단순한 개발 속도전이 아니라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절차적 정의가 확보된 변화가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