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형 차기 구축함 KDDX 사업이 2년째 답보 상태에요. 이 사업의 주체를 누가 맡을지 싸움이 한창인데요, 주인 찾기가 쉽지 않아요. 경쟁입찰을 통해 공정함을 지킬지, 아니면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역할을 나누는 상생안으로 가느냐가 핵심이에요. 경쟁입찰은 원칙대로라면 맞지만 절차가 길어져 사업 지연 우려가 커지죠. 상생안은 현실적이긴 한데 만약 사고가 나면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 문제예요.
한때 '수의계약'으로 밀어붙이려 했지만 이제는 각계에서 공정성 문제를 들어 반대가 커졌어요. 큰 프로젝트인데 절차적 정당성 없이 진행되는 건 곤란하다는 의견이 많아요. 특히 이번 문제는 국방부 언제까지 지체할지, 해군 전력을 언제까지 구멍 낼지도 큰 고민거리랍니다.
이번 달 4일 열리는 방위사업기획·관리분과위원회에서 결론이 나오지 않으면 대망의 국방부 장관 주재 방위사업추진위원회로 넘어가요. 국방부 장관이 직접 결단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죠. 이 부문은 이미 올해만 다섯 차례나 무산됐을 정도로 난관이에요.
KDDX는 최신 이지스함 6척을 7조8000억 원 들여 2030년까지 만들 계획이에요. 하지만 선정 지연으로 노후 구축함 퇴역 시기에 맞춘 전력화가 어려워졌어요. 해군 전력 공백은 곧 국가 안보와 연결되는 만큼 이 문제를 방치할 수 없답니다.
결국 이번 논의에서 어떻게든 결론이 나야 해요. 경쟁과 상생이라는 두 옵션이 가진 장단점 사이에서 공정성과 실효성을 모두 챙겨야 하거든요. 갈등이 길어질수록 해군과 국가가 감당해야 할 위험만 커지는 상황이에요. 앞으로도 이 이야기 꼭 주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