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AI가 사회 전반에 스며들면서 교회도 예외는 아니죠. 특히 AI를 목회 코파일럿으로 활용하는 시도는 흥미롭지만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도 생각해 봐야 해요. 예를 들어 AI가 작성한 설교문이나 예배 자료에 저작권 문제는 없을까요? 누가 책임질까요? 이런 부분이 아직 명확하지 않아 향후 분쟁의 씨앗이 될 수 있어요.
정재승 교수의 말처럼 AI가 몸을 가지면서 감정 표현을 한다면 법적으로 인격권과 관련한 논쟁도 예상됩니다. AI가 사람과 같은 감정을 가졌다고 볼 수 있을까요? 그리고 AI가 행한 행위에 책임 소재는 누구에게 있는지 중요하겠죠. 만약 AI가 예배 중 부적절한 발언을 한다면 교회나 운영자가 법적 책임을 져야 할까요?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문제입니다.
기술에 대한 낙관과 비판이 공존하는 가운데, 손달익 목사의 말처럼 기술 습득 그 자체보다도 교회의 정체성과 도덕적 책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AI를 활용해 일하는 효율을 높이는 건 좋지만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적·환경적 문제들, 예를 들어 막대한 전력 소비와 ‘유령 노동’ 문제도 간과해서는 안 되죠.
AI가 만든 콘텐츠, AI 활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들, 그리고 AI가 가진 윤리적·철학적 논점은 단순히 기술적 고민을 넘어서 법적 틀도 새롭게 재정비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교회뿐 아니라 우리 모두가 AI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법률적 지식과 윤리 의식을 함께 키우는 노력이 필요해요. AI 문명과 평화롭게 공존하려면 무작정 환영하는 것보다 경계와 이해가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