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세데스-벤츠의 올라 칼레니우스 회장이 삼성·LG·HS효성과 잇달아 회동하며 자동차 전장 사업에 한국 기업들과 새로운 신호탄을 쐈어요. 배터리, 디스플레이, 반도체, 센서 등 차량 핵심 부품들이 한국 기업들의 손에서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큰 변화를 맞고 있다는 건데요. 이런 협력은 단지 사업 확장이 아닌, ‘한국이 미래 자동차 산업에서 핵심 전략 파트너로 올라선다’는 선언과도 같답니다.
LG는 4개 계열사를 묶어 완성차에 전장 패키지를 통째로 제안하는 ‘원 LG’ 전략을 들고 나왔어요. 소프트웨어, OLED 대형 디스플레이, 배터리 그리고 자율주행 센서까지 LG의 전장 전 분야를 아우르는 이 전략은 벤츠의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와 자율주행 기술 구현에 딱 맞는 솔루션으로 각광받고 있죠. 이 전략이 성사된다면 자동차 한 대가 LG의 기술로 꽉 채워지는 셈!
삼성도 칼레니우스 회장과 만찬을 하며 전장 분야에서 벤츠와의 협력 확대를 노리고 있어요. 삼성SDI가 아직 벤츠에 배터리를 공급하지 않는 유일한 국내 기업인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삼성의 기술력을 뽐내겠다는 거죠. 반도체 분야도 놓칠 수 없는데, 차량용 핵심 연산칩을 담당하는 엔비디아 외 주변 부품은 삼성전자의 전문 영역이에요. 삼성전자가 삼성SDI의 배터리까지 끌어안고 전장 포트폴리오를 한꺼번에 제안하는 모습이 기대되는데요.
HS효성은 벤츠에 자동차 판매부터 서비스까지 담당하며 이미 탄탄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죠. 이제는 모빌리티 솔루션 같은 신사업 영역에서 협력의 폭을 넓히려는 움직임입니다. 단순 사후관리에서 진화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영향력을 키우는 전략이랄까요.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고도화된 전자기기와 소프트웨어의 집합체로 진화하면서, 핵심 부품 공급망의 중심이 한국으로 이동하고 있어요. 메모리부터 디스플레이, 배터리, 센서까지 한국의 기술이 미래차 경쟁력을 좌우하는 순간이 다가오고 있는 셈입니다. 물론, 이런 국제 협력이 앞으로 불러올 법적 분쟁이나 계약 문제도 만만치 않겠지만, 한국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지는 과정임은 분명해 보여요.
자동차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번 벤츠-삼성·LG·HS효성 협력이 어떻게 전개될지 눈여겨봐야 할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 수 없겠네요. 글로벌 자동차 판도가 어떻게 바뀌는지, 한국 기업들의 행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꼭 주변에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