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이 8개 계열사 대표를 대거 교체하며 대대적인 인사를 단행했어요.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정유경 회장이 남편인 문성욱 대표만 고수하고 나머지 대표급 인물들을 대폭 물갈이했다는 사실이죠. 사실 '마누라·자식 빼고 다 바꿔라'는 전설적인 말이 있는데, 이젠 ‘남편·자식 빼고’라는 말로 새로워진 셈이에요.
문성욱 대표는 기존 기업형벤처캐피털 시그나이트 대표뿐 아니라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까지 겸임하며 더 큰 권한을 갖게 되었는데요. AI 기술을 활용한 스타트업 발굴과 홈쇼핑 사업을 연결하는 과제가 그에게 주어졌답니다.
이번 인사에서 눈길을 끄는 포인트는 1980년대생 젊은 인재들을 주요 뷰티 사업 대표로 임명한 점이에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코스메틱 부문은 이승민, 서민성 두 명의 젊은 리더가 맡아 각각 대중적·프리미엄 브랜드를 책임지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게 되었죠. 신세계그룹 첫 여성 CEO 탄생도 이승민 대표 덕분이고요.
이런 변화는 K-뷰티가 전성기를 맞는 가운데 아주 시의적절한 인사로 보이며, 신세계 내부뿐만 아니라 업계에도 강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어요.
면세점 신세계디에프 대표로는 연륜과 경력을 갖춘 이석구 대표가 신임되어 위기 관리 ‘구원투수’ 역할을 맡았어요. 임대료 갈등 등 복잡한 문제들이 산적한 상황이라 단숨에 해결하기 위한 선택이지만 이 역시 법적 분쟁 가능성과 정부 규제 등 현실을 치열하게 반영한 배치예요.
이번 인사로 오너 일가의 책임경영 요구도 커질 전망이에요. 문성욱 사장을 비롯해 오너 일가가 더 많은 대표 자리를 차지하면서 책임과 권한이 함께 늘어나는 구조가 됐다는 점은 법적·경영적 무게를 커지게 만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임원 인사 결정이 단순한 내부 보직 변경이 아니라 법적 책임, 경영 효율성, 그리고 업계 환경 변화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전략이라는 걸 엿볼 수 있어서 재밌죠? 자, 여러분도 회사 내 중요한 인사 변화 속에 숨겨진 법률과 경영의 팽팽한 줄다리기를 기억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