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가맹사업 창업 | 독립창업 |
장점 | ·초보창업자에게 유리한 사업입니다. 본사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용하기 때문에 업종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창업시 가맹본부로부터 장비대여, 초기투자비, 전국규모의 광고, 간판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맹본부의 원자재 대량구매에 의한 원가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경영 및 종업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가맹점들과 가맹본부에 의한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실패의 위험성이 독립창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경험자에게 유리한 사업입니다. ·가맹사업에서 드는 가맹비, 보증금 등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독자적인 경영이 가능합니다. ·창업자의 독자적인 컨셉과 상호로 영업전략을 구사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요구나 시장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있습니다. ·독자적인 홍보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이 부진할 경우 다른 업종으로의 전환시 제약사항이 가맹음식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독자적인 메뉴개발이 가능합니다. ·이익률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마진율이 가맹사업에 비하여 높습니다. |
단점 | ·가맹비, 보증금, 인테리어 비용 등 창업비용이 많이 들고,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계약 중도에 탈퇴가 어렵습니다. ·독자적 자율경영권이 상당히 제한됩니다. ·가맹본부의 능력에 의존적이 됩니다. ·가맹본부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요구되는 비용이 존재합니다. ·가맹본부에 지속적으로 로열티 등 가맹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 ·창업까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상품의 구매 등 모든 일을 독자적으로 해결해야 하므로 초보자의 경우 점포경영이 매우 어렵습니다. ·가맹사업에 비하여 광고에 있어서 제한사항이 따릅니다. ·소비자의 신뢰성을 쉽게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