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
유연근무제는 일반적으로 1단계(도입검토) → 2단계(제도설계) → 3단계(제도화) → 4단계(사후관리)를 거치게 됩니다(고용노동부, 『유연근무제 우리 기업은 어떻게 운영할까요 2권』, 54~55쪽).
1단계(도입검토): 유연근무제에 대한 근로자의 수요 조사, 유연근무제 도입 가능성 검토 및 장애요소 파악
2단계(제도설계): 도입범위 및 대상선정, 도입모델·운영방법 결정 및 인사·노무관리 방안 모색
3단계(제도화): 법적 요건 구비, 취업규칙 작성 등 제도 시행에 필요한 사항 정비
4단계(사후관리): 모니터링과 평가를 통한 보완 및 제도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준비
유연근무제의 도입은 각 회사의 자율적 판단에 따르게 됩니다. 따라서 회사마다 다양한 유형의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