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이 대신 변제한 중소기업 대위변제금이 3조6517억원에 이르러 코로나19 확산이 정점에 달했던 2020년(2조1848억원)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위변제금은 중소기업이 금융권 대출 상환에 실패할 경우 보증기관이 대신 상환하는 금액으로, 이는 중소기업의 재정적 어려움이 심화되었음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의 대위변제금 증가는 중소기업의 부실 위험이 증가했다는 점을 명확히 시사합니다. 또한 보증기관의 대위변제금 규모가 커지면서 해당 기관들의 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 역시 불거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보증기금의 연간 환산 대위변제율이 4.77%로 지속적 4% 이상을 기록하는 점은 주목해야 할 수치입니다.
중소기업 대출의 부실률 상승은 회수 가능성이 낮아 법적 절차에 의존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보증기관들이 대위변제 후 채권 회수를 시도하지만, 기술보증기금의 구상채권 회수율이 3.71%, 특수채권 회수율이 0.45%에 불과한 점은 효과적인 채권 회수가 어렵다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이는 채무 불이행 상황에서 채권자의 권리 행사에 있어 법적 실행력과 실질적 회수 가능성 간 간극이 존재함을 뜻합니다.
증가하는 대위변제금과 낮은 채권 회수 실적은 대출·보증 관련 법적 절차의 중요성을 부각시킵니다. 금융기관은 대위변제 이후 채무자에 대한 구상권 행사 등 엄격한 법적 조치를 취해야 하며, 채무자는 채권 추심 및 소송 대응에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부실 중소기업이 파산, 회생 절차를 신청하는 경우, 채권자 및 보증기관의 이해관계 조정은 복잡한 법률 절차를 수반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경영자 및 채무 관련 당사자는 다음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첫째, 금융거래 계약 시 담보 설정, 연대보증 등 법률적 책임 범위를 명확히 인지해야 합니다. 둘째, 불가피한 상환 지연 또는 부도 상황 발생 시 신속히 법률 상담을 받아 회생 절차 등 가능한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셋째, 보증기관과 금융권 간의 대위변제금 발생 시 구상권 행사 등에 철저히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재무 리스크 관리는 단지 경영 측면만이 아니라 법률적인 측면에서도 치밀한 대비가 요구되는 영역임이 이번 대위변제 현황을 통해 드러납니다. 금융 보증기관과 중소기업, 금융권 모두 법률적 책임과 권리를 명확히 이해하고 적극 대응하는 자세가 절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