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건설 경기가 시원찮아도 한 기업만큼은 튼튼히 버티고 있다고 해요. 바로 현대제철 이야기죠. 매출과 이익이 약간 줄긴 했지만 반덤핑 관세 덕분에 수입 철강 제품이 줄어들면서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가 늘어난 덕분에 영업이익률은 겨우 유지했어요.
회사 별도 기준으로 보면, 적자였던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설 정도로 체력을 잘 다지고 있답니다.
전체 판매량은 줄었지만, 자동차용 강판 등 고부가 제품 판매가 크게 늘면서 판재 부문의 수익성이 좋아졌어요. 원재료 가격은 떨어지고, 가치 높은 제품 팔아서 판재 판매 단가가 상승한 것도 한 몫 했죠. 봉형강 부문은 줄긴 했지만, 앞으로는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 덕분에 회복될 조짐이에요.
국내외 철강 시황이 우울해도 4분기부터는 반덤핑 관세 시행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날 기대가 크답니다. 철강 수입 물량이 반으로 뚝 줄었거든요. 2026년쯤이면 수입 재고도 거의 다 소진되어 점차 수요가 회복될 거라 하니 기대해도 좋아요.
특히 EU의 탄소국경조정제 도입과 자율관세할당제 같은 복잡한 통상 변수에도 현대제철은 신기술 도입과 보고 시스템 구축으로 미리 대비를 마쳤답니다. 쉽게 말해 국제 무대에서 복잡한 까다로운 규칙들과도 꼼꼼히 싸울 준비를 다 끝냈다는 거에요.
미국 내 제철소 투자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에요. 일부에서 늦어진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실제로는 준비단계가 잘 진행되고 있답니다. 한미 간 관세 협상이 거의 마무리되어 곧 실질적 성과가 나타날 예정이에요.
철강처럼 단단한 기업 전략과 통상 대응은 어쩌면 우리가 법적 분쟁 상황에서 배울 점도 많아요. 난관이 있어도 제대로 된 대책과 좋은 품질(고부가가치)로 무장하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교훈!
철강 시장의 숨은 전투에서 승리하는 모습을 가끔 확인하며 우리도 법적인 문제나 분쟁에서 흔들리지 않는 지혜를 배우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