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터널에서 사고가 나면 접근이 어려워 인명 구조와 안전 점검에 애를 먹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이제는 사람이 아니라 로봇이 나서는 시대가 열렸답니다. 최근 열린 ‘2025 국제도로교통박람회’에서 선보인 로봇개는 한 번 충전으로 2시간가량 작동하며, 1km 떨어진 곳에서도 원격 조종이 가능하다고 해요. 이 녀석은 터널이나 좁은 공사 구간에 투입돼 라이다 센서로 3차원 공간을 스캔하고 내부를 정밀하게 분석해서 위험 요소를 바로바로 포착합니다. 이런 기술이 있다면 사고 현장에 사람이 직접 들어가 위험에 노출되는 일도 크게 줄겠죠?
AI가 교통량, 기상, 공사 정보 등 각종 데이터를 분석해 사고 발생 가능성과 정체 구간을 감지하는 시대가 현실로 왔어요. 사고를 미리 예측해 신호를 조절하고 운전자와 보행자를 보호하는 ‘AI 로드워치시스템’은 시설물 손상 90% 이상과 긴급 손상 95% 이상의 실시간 탐지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결국 AI가 교통 인프라 안전 점검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는 셈입니다.
보행 중 스마트폰을 하느라 신호등도 못 보는 사람들, 얼마나 많나요? 그래서 바닥 신호등이 등장했답니다. 횡단보도 바닥에 설치된 신호등은 보행자의 시선을 고려해 색깔이 변하면서 신호를 알려주는데요, 특히 어린이와 노인, 장애인을 위한 안전 정보 제공에 효과적입니다. 앞으로 이런 스마트 횡단보도가 범죄 예방이나 사고 피해 경감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거예요.
야간 운전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 비중이 꽤 높잖아요. 새로운 반사 소재인 ‘리플로맥스’가 그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기존보다 훨씬 반사율이 뛰어나고 방향 지향성 기술 덕분에 야간에 측면 가시성이 크게 개선됐거든요. 이런 소재가 도로 안내판이나 안전 장치에 적용되면 안전 조치가 더욱 기대되는 시대가 온 겁니다.
교통 안전 문제는 결국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첨단 기술이 도입되면 사고 위험이 줄고 안전 관리도 한층 강화될 텐데요, 이를 현명하게 활용하고 관련 정보를 잘 아는 게 앞으로 더욱 중요할 거예요. 이런 미래형 도로교통 시스템들, 공유해서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