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사고/도주 · 음주/무면허
피고인은 혈중알코올농도 0.125%의 주취 상태로 운전 중 주차된 다른 차량을 충격하고도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현장을 이탈했습니다. 또한 약 200m 구간을 음주 상태로 운전하여 음주운전과 사고후미조치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과거 음주운전 전력이 있음에도 재범한 점 등이 불리하게 작용하였으나, 범행을 일부 인정하고 벌금형을 초과하는 처벌 전력이 없는 점이 고려되어 징역 1년 및 벌금 20만 원이 선고되었고, 징역형에 대해서는 2년간의 집행유예와 함께 40시간의 준법운전강의 수강이 명령되었습니다.
피고인 A는 2023년 2월 6일 23시 20분경, 혈중알코올농도 0.125%의 술에 취한 상태로 그랜저 승용차를 운전했습니다. 서울 서초구 B에 있는 'C편의점' 앞 주차장에서 진행하던 중, 술에 취해 좌우 주시를 태만히 한 과실로 주차되어 있던 피해자 D의 그랜저 승용차 앞 범퍼 부분을 충격했습니다. 이 사고로 피해 차량의 수리비가 1,208,078원 발생했습니다. 피고인은 사고 후 피해자에게 자신의 성명, 전화번호, 주소 등 인적 사항을 제공하지 않고 현장을 이탈했습니다. 또한 주차장에서부터 서울 서초구 E 앞 도로까지 약 200m 구간을 술에 취한 상태로 계속 운전했습니다. 피고인 측 변호인은 피고인이 피해자 차량을 충격한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으므로 사고 후 미조치의 고의가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검사는 피해자가 피고인 차량을 가로막았음에도 피고인이 항의나 변상 의사를 밝히지 않은 점, 피해 차량 범퍼의 파손 정도가 경미하지 않아 충분히 충격을 인지할 수 있었던 점, 피해자가 사고 직후 피고인 차량을 추격하고 트렁크를 두드리거나 경적을 울린 점 등을 근거로 피고인이 사고 상황을 인지한 상태에서 아무런 조치 없이 현장을 이탈한 사실을 인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피고인이 음주 상태에서 운전하다 주차된 차량을 충격한 사실을 인지했는지 여부와 사고 후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행위의 고의성 판단이 주요 쟁점이었습니다. 또한 과거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피고인의 재범에 대한 적절한 처벌 수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법원은 피고인에게 징역 1년 및 벌금 200,000원에 처하고, 피고인이 위 벌금을 납입하지 않을 경우 100,000원을 1일로 환산한 기간 피고인을 노역장에 유치하도록 명령했습니다. 다만 이 징역형은 판결 확정일로부터 2년간 집행을 유예하며, 피고인에게 40시간의 준법운전강의 수강을 명령하고 벌금에 상당하는 금액의 가납을 명했습니다.
법원은 피고인이 음주운전으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음에도 다시 음주운전을 하고, 물적 피해를 입힌 교통사고를 발생시키고도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 운전 당시 혈중알코올농도가 낮지 않은 점을 불리한 정상으로 보았습니다. 다만 피고인이 범행 일부를 인정하고 벌금형을 초과하는 처벌 전력이 없는 점을 유리한 정상으로 참작하여, 징역형에 대해 집행유예를 선고하고 준법운전강의 수강을 명령했습니다. 이는 피고인의 과거 행위와 현재의 반성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입니다.
이 사건은 주로 도로교통법과 형법의 규정이 적용되었습니다.
1. 도로교통법위반(사고후미조치):
2. 도로교통법위반(음주운전):
3. 형법상 양형 및 집행유예 관련 규정:
음주 상태에서는 판단력과 주의력이 현저히 저하되므로 절대로 운전대를 잡아서는 안 됩니다. 소량의 음주라도 운전에 영향을 미 미칠 수 있습니다. 주차장과 같은 사유지 내에서 발생한 사고라도 일반인의 통행이 빈번하고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공간이라면 도로교통법상 교통사고에 해당하여 사고 발생 시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차량을 운전하다가 다른 차량이나 시설물을 충격하는 사고가 발생했다면, 설령 경미한 접촉이라 생각하더라도 반드시 즉시 정차하여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피해자에게 자신의 인적 사항을 제공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를 소홀히 할 경우 '사고후미조치'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 음주운전이나 다른 교통법규 위반으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다면, 재차 동일한 범죄를 저지를 경우 더욱 가중된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사고 발생 시 '충격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더라도, 객관적인 증거(차량 파손 정도, 목격자 진술, 당시 상황 및 피해자의 조치 등)를 통해 사고 인지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법원에서 그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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