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피고인 B는 사기, 사문서위조, 위조사문서행사 혐의로 1심에서 벌금 3백만 원을 선고받았습니다. 피고인은 이 형량이 너무 무겁다며 항소했지만, 항소심 재판 과정에서 피고인이 이 사건 범행 이전에 이미 다른 사기죄 등으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아 2019년 11월 25일 그 판결이 확정된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항소법원은 이 두 사건이 형법상 '후단 경합범' 관계에 있다고 보고, 기존 원심판결을 파기했습니다. 그리고 두 사건을 동시에 판결했을 경우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피고인 B에게 현재 범행에 대한 형을 면제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피고인 B는 사기, 사문서위조, 위조사문서행사 혐의로 1심에서 벌금 3백만 원을 선고받았고, 이 형량이 너무 무겁다고 주장하며 항소했습니다. 항소심 재판 과정에서 피고인이 이 사건 범행 이전에 이미 다른 사기죄 등으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아 2019년 11월 25일 그 판결이 확정된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항소법원은 이 두 사건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형량을 다시 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이미 다른 범죄로 징역형이 확정된 피고인에게 이후 발견된 이전 범죄에 대해 어떤 형량을 적용할 것인가? 특히 '후단 경합범' 관계에 있는 경우, 동시에 판결했을 때의 형평성을 어떻게 고려하여 형을 결정할 것인가가 주요 쟁점이었습니다.
항소심 재판부는 피고인의 양형부당 주장에 대한 판단을 생략하고 직권으로 원심판결을 파기했습니다. 피고인이 이미 징역 1년형을 선고받아 확정된 전과가 있는 점을 고려하여, 현재의 사기, 사문서위조, 위조사문서행사 범행에 대해서는 형법 제39조 제1항 단서에 따라 형을 면제한다고 판결했습니다.
피고인 B는 사기, 사문서위조, 위조사문서행사 혐의로 1심에서 벌금 3백만 원을 받았으나, 항소심에서 피고인에게 이미 확정된 다른 범죄의 징역형이 있음이 밝혀져 경합범 규정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항소법원은 피고인에게 현재 범죄에 대한 형을 면제하는 최종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 사건은 여러 개의 범죄가 서로 연관되어 있을 때 형벌을 어떻게 정할지 규정한 법률들이 적용되었습니다.
형법 제37조 (경합범): 이 조항은 '판결이 확정된 죄'와 '그 판결 확정 전에 범한 죄'가 있을 때 적용되는 '후단 경합범'에 해당합니다. 즉, 이미 유죄 판결이 확정되어버린 범죄가 있고, 그 판결이 확정되기 전에 저지른 또 다른 범죄가 나중에 밝혀져 재판을 받는 경우에 두 범죄를 하나의 연관된 사건으로 보아 형량을 정한다는 원칙입니다.
형법 제39조 제1항 (판결을 받지 아니한 죄와 형): 위 형법 제37조 후단 경합범 관계에 있는 경우, 나중에 재판받는 범죄에 대해 법원은 이미 확정된 죄와 동시에 재판을 했더라면 어떤 형을 받았을지 고려하여 형을 선고해야 합니다. 이 사건에서는 두 사건을 동시에 재판했다면 피고인에게 형을 면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단서 조항을 적용했습니다.
형사소송법 제364조 제2항 (항소법원의 파기 환송): 항소법원은 항소 이유가 정당하다고 판단하면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스스로 다시 판결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 사건에서는 피고인의 전과와 경합범 관계가 직권파기 사유가 되어 원심판결이 파기되고 새로운 판결이 선고되었습니다.
형법 제347조 제1항 (사기): 사람을 속여 재물을 가로채거나 재산상 이익을 얻는 행위를 처벌하는 조항입니다.
형법 제231조 (사문서위조): 행사할 목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 의무 또는 사실을 증명하는 문서를 위조하는 행위를 처벌합니다.
형법 제234조 (위조사문서행사): 위조된 사문서를 사용하는 행위를 처벌합니다.
형법 제30조 (공동정범): 여러 사람이 함께 죄를 저질렀을 때 각자가 모두 그 죄의 정범으로 처벌받는다는 내용입니다. (이 사건에서 피고인 B가 단독 범행인지 공동 범행인지 명확히 나타나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법률 적용 시 함께 언급될 수 있습니다.)
형법 제40조 (상상적 경합): 하나의 행위가 여러 개의 죄에 해당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위조된 문서를 사용하여 사기를 저지르는 행위처럼 하나의 행동이 여러 범죄 구성요건에 해당할 때 사용됩니다.
형법 제50조 (상상적 경합 시 형): 상상적 경합의 경우 여러 죄 중 가장 중한 죄에 정해진 형으로 처벌한다는 내용입니다. 이 사건에서는 사기, 사문서위조, 위조사문서행사 죄가 상상적 경합 관계에 있을 가능성을 고려했습니다.
이미 유죄 판결이 확정된 후 다른 범죄 사실이 추가로 드러난 경우, 형법 제37조 후단 및 제39조 제1항에 따른 '경합범' 규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나중에 재판받는 범죄에 대해, 만약 모든 범죄를 동시에 재판했더라면 내려졌을 형벌과 형평성을 고려하여 형을 감경하거나 면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범죄에 연루되었을 때는 각 범죄의 판결 시점과 확정 여부가 전체 형량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자신의 모든 범죄 사실과 그 진행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유리한 법적 판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