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
이 사건은 주식회사 A가 운영하는 차량 호출 서비스의 운전기사 B가 부당해고를 당한 후 구제 신청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건입니다.
B는 처음에는 앱 운영사인 자회사 D 주식회사를 상대로 구제 신청을 했으나, 이후 실제 사용자가 A라는 사실이 밝혀져 A를 피신청인으로 추가했습니다.
주식회사 A는 구제 신청 기한이 지났고 B는 근로기준법상 근로자가 아니라고 주장하며 구제를 거부했습니다.
대법원은 최초 구제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기한을 판단해야 하고, 복잡한 고용 구조 속에서도 A가 실질적인 사용자로서 B를 지휘·감독했으므로 B는 A의 근로자가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주식회사 A의 상고를 기각하고, B에 대한 부당해고 구제 재심판정 취소를 인정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습니다.
플랫폼 운전기사 B는 주식회사 A가 운영하는 F 차량 호출 서비스에서 운전기사로 일했습니다.
2019년 7월 15일, B는 인원 감축 통보에 따라 해고되었습니다.
이에 B는 3개월 이내인 2019년 10월 7일에 F 앱 운영사인 D 주식회사를 상대로 부당해고 구제 신청을 했습니다.
이후 구제 절차 진행 과정에서 D 주식회사가 A의 100% 자회사이고, A가 실질적인 서비스 운영 주체임이 드러나자 B는 주식회사 A를 피신청인으로 추가하는 당사자 변경 신청을 했습니다.
주식회사 A는 B의 피신청인 추가가 해고일로부터 3개월이 지난 후에 이루어졌으므로 구제 신청 기한(제척기간)이 지났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B는 프리랜서 드라이버로서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에 해당하지 않으며 자신들의 직원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구제 신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습니다.
이에 중앙노동위원회는 B를 근로자로 인정하고 부당해고라고 판정했고, A는 이에 불복하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 사건의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법원은 주식회사 A의 상고를 기각했습니다.
즉, 원심 법원의 판결이 옳다고 보아, B가 주식회사 A의 근로자이며 부당해고 구제 신청 역시 정당하게 이루어졌다는 판단을 유지했습니다.
대법원은 부당해고 구제 절차의 취지에 따라 피신청인이 나중에 추가되더라도 최초 구제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신청 기한을 판단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F 서비스 운전기사 B의 업무 내용, 지휘·감독 관계, 근무 시간 및 장소의 구속성, 사업자적 징표 유무, 보수의 성격 등 여러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B가 주식회사 A의 종속적인 근로자이며, A가 실질적인 사용자라고 최종 판단했습니다.
이 판결은 복잡한 플랫폼 노동 환경에서 근로자성과 실질적 사용자 판단의 중요한 기준을 제시하여, 플랫폼 종사자들의 권리 구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사건과 관련된 주요 법령과 법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기준법 제28조 제2항 (부당해고 구제 신청 기한)
근로기준법상 '근로자' 판단 법리 및 '실질적 사용자' 판단 법리
노동위원회법 제23조 및 근로기준법 제29조 (노동위원회 구제 절차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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