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권/채무 · 행정
신용보증기금이 채무자 B의 대출을 보증했으나 B가 채무를 이행하지 못하여 신용보증기금이 대위변제 후 구상금 채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미 채무초과 상태였던 B는 자신의 부동산에 피고 A를 근저당권자로 하여 근저당권 설정 계약을 체결했는데, 법원은 이 계약을 다른 채권자인 신용보증기금의 이익을 해치는 사해행위로 보고 취소했습니다. 그 결과, 경매 절차에서 피고 A에게 배당될 예정이었던 일부 금액이 신용보증기금에게 배당되도록 배당표를 경정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은 2020년 10월 28일 채무자 B와 신용보증약정을 맺고 B의 E은행 대출 2천만 원을 보증했습니다. 이후 B가 사업을 폐업하면서 대출금을 갚지 못하게 되자, 2023년 7월 10일 신용보증기금은 B를 대신하여 E은행에 18,504,478원을 변제했습니다. 이로 인해 신용보증기금은 B에 대해 18,485,068원의 구상금 채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B는 신용보증약정 체결 후인 2022년 8월 1일과 9월 8일, 이미 채무초과 상태에서 자신의 부동산에 피고 A를 근저당권자로 하여 채권최고액 3천7백5십만 원과 2천2백5십만 원의 근저당권을 설정해 주었습니다. 이 부동산들은 이후 경매에 넘어갔고, 경매법원은 피고 A에게 두 건의 근저당권에 대해 각각 32,917,808원과 8,181,093원을 배당하는 배당표를 작성했습니다. 신용보증기금은 경매 배당기일에 출석하여 피고 A의 배당액에 이의를 제기하며, B가 채무초과 상태에서 특정 채권자에게 담보를 제공한 행위가 다른 채권자인 자신을 해하는 사해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하며 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채무자 B가 이미 채무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태에서 특정 채권자(피고 A)에게 자신의 부동산에 근저당권을 설정해준 행위가 다른 채권자(원고 신용보증기금)의 채권을 해치는 사해행위에 해당하는지 여부와, 이로 인해 발생한 경매 배당표를 바로잡을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법원은 피고 A와 채무자 B 사이에 체결된 근저당권 설정 계약 두 건을 신용보증기금의 채권액 20,084,817원의 범위 내에서 취소했습니다. 또한 경매 절차에서 작성된 배당표 중 피고 A에게 배당될 금액을 줄이고, 원고 신용보증기금에게 20,084,817원이 배당되도록 배당표를 경정했습니다.
법원은 채무자 B가 채무초과 상태에서 자신의 부동산에 피고 A를 위한 근저당권을 설정해준 행위를 원고 신용보증기금에 대한 사해행위로 인정했습니다. 피고 A가 자신이 B의 사해행위를 몰랐다고 주장했으나, B의 재정상태와 기존 거래 내역 등을 종합하여 악의가 추정되는 피고 A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사해행위를 취소하고 원고 신용보증기금의 채권액만큼 배당표를 경정하여 원상회복을 명했습니다.
이 사건은 주로 민법상 채권자취소권과 관련된 법리가 적용됩니다.
채무자가 재정적으로 어려워 모든 채무를 갚기 어려운 상태(무자력)에서 특정 채권자에게만 담보를 제공하거나 재산을 넘겨주는 행위는 다른 채권자들을 해치는 ‘사해행위’로 취소될 수 있습니다. 특히 채무초과 상태의 채무자가 유일한 재산을 특정 채권자에게 담보로 제공하는 경우, 다른 채권자들의 이익을 해치는 사해행위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해행위 취소 소송에서 채권자 취소권의 대상이 되는 채권은 원칙적으로 사해행위 이전에 발생해야 하지만, 사해행위 당시 채권이 성립할 기초가 되는 법률관계가 존재하고 가까운 장래에 채권이 발생할 것이라는 개연성이 높다면 사해행위 취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담보를 제공받은 수익자(피고 A와 같은 특정 채권자)는 채무자의 사해의사(다른 채권자를 해칠 의도)를 몰랐다고 주장할 수 있으나, 채무자의 재정상태, 기존 채무 관계, 거래의 특이성 등에 비추어 충분히 알 수 있었다고 판단되면 그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사해행위로 인해 이미 경매 절차가 진행되어 배당이 이루어졌다면, 채권자는 경매 배당기일에 출석하여 이의를 제기한 후 사해행위 취소 소송과 함께 배당이의 소송을 제기하여 배당표를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때 법원은 사해행위를 취소하고 채권자의 채권이 만족되지 못한 한도 내에서 수익자의 배당액을 줄여 당해 채권자의 배당액으로 경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