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해외여행자는 해외여행 관련하여 피해를 입은 경우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대응방법 안내 등에 관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자는 소비자상담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분쟁이 해결되지 않은 경우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자는 해외여행 관련하여 피해를 입은 경우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대응방법 안내 등에 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의 상담신청은 전화(국번없이 1372) 또는 인터넷으로 할 수 있습니다.
피해구제 신청이 접수되면 해당 사업자에게 피해구제 접수사실이 통보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주장과 사업자의 해명을 토대로 서류검토, 시험검사, 현장조사, 전문가자문 등을 통해 사실조사를 실시합니다.
사실조사를 바탕으로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양당사자에게 합의를 권고하며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에는 사건은 종결됩니다. 사실조사 결과 사업자에게 귀책사유가 없는 것으로 판명된 때에는 합의권고 없이 사건이 종결됩니다(「소비자기본법」 제57조).
한국소비자원은 피해구제의 신청을 받은 날부터 30일(피해의 원인규명 등에 상당한 시일이 요구되는 피해구제신청사건으로서 조사가 필요한 사건에 대하여는 60일) 이내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합니다(「소비자기본법」 제58조).
분쟁조정 신청
분쟁조정 기간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로서 30일 이내에 그 분쟁조정을 마칠 수 없는 때에는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그 사유와 기한을 명시하여 당사자 및 그 대리인에게 통지해야 합니다(「소비자기본법」 제66조제2항).
분쟁조정 절차
분쟁조정을 위한 자문 및 의견청취
분쟁조정 결정
소비자분쟁조정 당사자의 수락여부 통지
분쟁조정 효력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분쟁조정절차를 한 눈에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출처: 한국소비자원-피해구제-피해구제신청-절차안내-분쟁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