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자율처리(자발적 합의) | ||
소비자 ---------------→ 사업자 불만처리, 피해보상요구 (처리기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화장품클레임처리기준」) | ||
해결이 안 될 경우 ↓ | ||
② 상담·피해구제 | 또는 | ③ 소송 |
소비자단체 및 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소비생활센터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 사법적 구제 소액사건심판 지급명령 민사조정 민사소송 | |
합의가 안 될 경우 ↓ | ||
② 분쟁조정 | ||
분쟁조정위원회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 | ||
조정이 안 될 경우 ↓ | ||
③ 소송 | ||
사법적 구제 소액사건심판 지급명령 민사조정 민사소송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