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가 드디어 강북 교통난 해결에 칼을 빼 들었어요. 오세훈 시장이 밝힌 계획에 따르면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를 완전 지하화해 20.5km에 걸친 왕복 6차로 지하도시고속도로를 만드는 거죠. 총사업비가 무려 4조 6000억 원, 연 3000억 수준의 투자로 12년에 걸쳐 진행된다니 대단한 규모입니다. 현재 교통 정체와 지상부 단절을 낳던 고가도로가 철거되고 도로 용량도 10% 이상 늘어난다는 계획이라니, 시민 입장에선 기대가 클 수밖에 없어요.
강북에서 러시아워 시 13만 대 차량이 몰려 평균 시속 35km에 불과한 현재, 이동 시간이 38분이나 걸리는데요 완공 후에는 67km/h 속도로 18분 만에 통과한다고 하니 체감 효과가 무척 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거대한 공사가 완성되면 교통 혼잡이 얼마나 해소될지 여전히 의문이에요. 12만 가구가 철거되고 16만 가구 신규 주택이 공급되는 변화도 교통수요 증가를 부를 테니까요.
이처럼 대규모 도시 인프라 사업에는 필연적으로 토지 수용과 재개발, 환경영향평가, 그리고 주민 동의 문제 등 다양한 법률 분쟁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수십만 명의 주민들이 이주하거나 재정착해야 하는 만큼 재산권 침해나 보상 문제로 소송이 잇따를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어요. 고가도로 철거 후 지상 공간 활용 계획과 도로 운영 관리도 법적 다툼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서 신중한 행정절차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서울시가 내세운 계획은 확실히 강북 교통난 해소에 희망을 주고 그동안의 불편을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는 대안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거대한 예산과 시간, 그리고 주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법적 분쟁은 피할 수 없고 그 과정에서 갈등과 혼란도 예상됩니다.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고 본연의 목표처럼 교통이 개선될지, 우리 모두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문제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