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내용 | 수행방법 |
1 | 경영방침 수립 및 발표 | ― 고객응대근로자 건강보호를 운영방침에 명시 ― 근로자와 함께 보호대책 등을 논의 ― 관련 예산 및 프로그램 마련 |
2 | 우리 회사의 고객응대 근로현황 파악하기 | ― 고객응대 근로 수행실태 파악 ― 고객응대업무별 감정노동 경험 정도 파악 ― 고객응대근로자의 건강문제 파악 |
3 | 고객응대근로자를 보호할 수 있는 직장문화 조성하기 | ― 근로자에게 불이익 처분 금지 ― 직장 내 지원체계 마련 ― 의사소통이 원활한 직장 분위기 조성 ― 근로자에 대한 부적절한 모니터링 자제(예: 미스터리 쇼퍼, 미스터리 콜 등) ― 고객응대업무로 인한 감정손상 등을 예방하기 위한 직장 환경 조성 |
4 | 고객과의 갈등 시 대처할 수 있는 재량권 부여하기 | ― 근로자의 업무중단권 ― 근로자의 자율성 부여 |
5 | 사업장 내 고충처리를 위한 건의제도 활용하기 | ― 고충처리 상담원 배치 ― 의사소통 창구 마련(예: 자기신고제도, 커뮤니티 운영, 온라인 게시판 등) ― 필요시 “근로자 건강보호위원회” 구성 |
6 | 휴게시설 설치 | ― 고객응대근로자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휴게시설은 근로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 ― 고객응대근로자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적절한 휴게시간 부여 ― 생수, 음료수 등을 섭취하거나, 심신의 안정과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설비의 마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