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미국에서 날아온 '관세 폭탄'은 현대차에게 단순한 문제가 아니었어요. 무려 25%나 되는 관세가 한국차에 붙으며, 현대차와 기아는 갑자기 '가격 인상 없이 관세 부담 떠안기'라는 녹록지 않은 상황에 직면했죠. 판매량은 오히려 늘었는데 영업이익이 뚝 떨어지는 역설적인 상황이 벌어졌답니다. 관세라는 보이지 않는 장벽이 가져온 현실 직면이었어요.
여기서 끝났으면 현대차는 큰 타격을 입었겠죠? 정의선 회장은 직접 미국 현지로 가서 31조원 투자 계획을 내걸며 관세 완화를 위한 강력한 한 수를 던졌어요. 이른바 '투자 설득 외교'라는 생소하지만 강력한 방법으로 미국 정부와 의회, 주 정부를 설득했죠. 이 과정은 법률적인 분쟁은 아니었지만 국제 무역과 투자 협상에서 기업과 국가 간 이해관계가 어떻게 맞물리는지를 보여준 사례랍니다.
결국 관세는 25%에서 15%로 내려가 일본과 EU 차와 비슷한 수준이 되었고 현대차의 부담도 크게 줄었어요. 이번 관세 문제는 무역협정과 정부 간 협상, 투자계획이 얽히며 발생한 복합적인 문제였는데요. 무엇보다 앞으로의 미래는 미국 내 생산 비중을 80%까지 늘리는 현지 생산 전략이라는 점에서 법률 이상으로 사업 구조와 현지화 전략이 중요해졌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국제 무역에서 갑자기 적용되는 높은 관세는 당장 기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지만, 전략적인 투자와 현지화, 적극적인 정부 설득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에 주목해보세요! 법률적인 문제만큼이나 경영 전략, 외교, 투자 계획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현장이랍니다. 우리 생활과도 밀접한 자동차 산업 이야기를 통해 이런 복잡한 국제 문제를 한 번쯤 생각해볼 가치가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