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해외시장조사란 상품을 해외소비자에게 판매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수집, 기록 및 분석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해외시장조사를 철저히 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해외시장 진출의 성패가 갈리므로 성공 및 실패사례를 참고하여 사전조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국내외 단체를 통한 조사
해외시장에 대해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많은 기관에서 결과물을 발표하고 있으므로 이를 참고·활용하면 됩니다.
시장조사 자료를 구비한 국내외 단체
① 한국무역협회 ― 국제무역연구원 등의 발간 자료
②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 해외시장뉴스
③ 대한상공회의소 ― 보도자료
④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 해외시장 및 지원정보
주한 외국공관의 자료를 이용한 조사
국내에 주재하고 있는 외국공관, 상공회의소 등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공회의소
① 주한뉴질랜드상공회의소(http://kiwichamber.com/)
② 주한독일상공회의소(http://korea.ahk.de/)
③ 주한미국상공회의소(http://www.amchamkorea.org/)
④ 주한영국상공회의소(http://www.bcck.or.kr/)
⑤ 주한유럽상공회의소(http://ecck.eu/)
⑥ 주한일본상공회의소(http://www.jcciseoul.or.kr/)
⑦ 주한캐나다상공회의소(http://www.canchamkorea.org/)
⑧ 주한프랑스상공회의소(http://www.fkcci.com/ko.html)
⑨ 주한호주상공회의소(http://www.austchamkorea.org/)
직접 방문조사
레드망고의 태국 진출
델리만쥬의 베트남 진출
골든테크사의 미용기기 페루 진출
더페이스샵의 일본 진출
벽돌생산업체의 중국 진출실패
방화벽설치업체의 일본 진출실패
멕시코의 노동법 인지 부족으로 인한 진출실패
멕시코는 노동자들의 노동조합 결성이 헌법상의 권리로 보장되어 있는데, A사는 이런 관행을 전면 무시하고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는 사업 경영으로 시민단체들의 조직적 반발까지 불러일으켜 진출에 실패한 사례입니다(「2005 KOTRA 국가정보 멕시코」p.31, KOTRA 무역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