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 생수 한 병 속에 드라마가 숨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실 천연 광천수라고 하면 맑은 자연 속에서 한 방울씩 떠내려오는 깨끗한 물을 떠올리지만 때론 '불법 정수'라는 꼬리표가 붙는 생수도 있어요. 최근 프랑스에서 세계적인 생수 브랜드 네슬레 워터스가 미생물 오염 문제를 해결한다며 불법적인 정수 처리를 해왔다는 충격적인 뉴스가 터졌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고 이 사건이 국내에선 '에비앙' 브랜드로 엉뚱하게 퍼져나갔다는 거예요.
국내 방송사 한 곳이 '에비앙'이 불법 정수를 했다는 오보를 냈고 이는 다양한 다른 매체로 퍼져갔어요. 하지만 생수계의 두 거인 네슬레와 다농은 전혀 다른 회사고 에비앙은 이번 불법 정수 문제와 무관하답니다. 프랑스의 정밀 조사에서도 에비앙은 콕 찍히지 않았고 문제는 네슬레 워터스 산하 브랜드에서만 나온 거죠. 그런데 엄청난 오보로 인해 소비자들은 '에비앙 = 불법 정수 논란'으로 혼란을 겪었답니다.
생수 하나만 봐도 '천연'이라는 말이 붙는 것부터 안전 기준까지 참 복잡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유럽연합 법규에 따라 미생물이 검출되면 천연 광천수로 판매하면 안 되는 점, 그리고 이에 반해 제대로 된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기 위한 엄격한 품질 관리 등이 있죠. 앞으로 제품을 고를 땐 단순한 '천연' 또는 '광천수'라는 말만 믿지 말고 출처와 사실 확인된 정보를 살펴보면 좋겠네요.
우리 모두 재밌게 그리고 현명하게 소비하려면 이런 오해와 혼란이 자주 벌어져선 안 되겠죠? 앞으로도 물 한 방울에도 숨겨진 진실, 계속 눈여겨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