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게임업계에서 뜨거운 화두는 바로 '52시간 근무제'예요. 이 제도는 근로자의 건강과 삶의 균형을 위해 법으로 정해진 주당 최대 근무 시간인데요, 게임 개발사들은 '좀 더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해왔죠. 특히 중국에서 불법인 996제(아침 9시부터 밤 9시까지 주 6일 근무)를 언급하며 우리도 좀 더 유연하게 일할 수 있어야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어요.
더불어민주당은 "근로시간은 건강권과 직결된다"며 이 제도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탄력적 운영에는 반대 입장이에요. 게다가 중국의 996제는 많은 중국 기업에서도 불법인 만큼 한국이 따라갈 이유가 없다는 의견을 내놓았죠. 이미 우리 법에는 선택근로제,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 다양한 유연근로제가 구축돼 있으니 이를 최대한 활용하라는 말도 덧붙였답니다.
게임산업협회는 단순히 업무시간을 늘리자는 게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더 유연한 근무 환경이 필요하다는 뜻이에요. 특히 인디 및 중소게임사들은 글로벌 진출과 연구개발 지원, 인재 병역특례 확대 등 다양한 현실 과제도 함께 해결되길 바라고 있죠.
이번 사건은 산업 발전과 노동권 보호, 두 마리 토끼를 어떻게 잡을지 고민하게 만들어요. 회사 입장에선 '시간도 돈도 부족하다'고 느끼겠지만, 일하는 사람 입장에선 '내 삶도 중요하다'는 기본을 잊지 말아야 하니까요.
결국 법과 제도는 현실에 맞게 변화하되, 근로자 건강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미묘한 균형을 요구한다는 점, 기억해두시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