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운송업자가 철근 하역 작업을 하던 중 크레인 운전사의 조작 부주의와 본인의 무리한 작업 방식 고집이 결합하여 사고가 발생, 왼팔에 영구적인 장해를 입었습니다. 법원은 시공사와의 부제소 합의는 유효하다고 보아 시공사에 대한 청구를 각하하고, 크레인 운전사에게 사고 발생의 주된 책임이 있다고 판단하여 손해배상액의 60%를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원고는 화물차로 철근 12톤을 이 사건 공사 현장으로 운반했습니다. 하역 작업 중 피고 C이 크레인을 조작하고, 원고는 하역 작업을 빨리 마치기 위해 위험한 방식(철근 묶음을 고정하는 가는 철사줄인 '반새'에 직접 크레인의 고리를 거는 방식)을 주장하며 신호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집했습니다. 이에 따라 피고 C은 원고의 요청대로 작업을 진행하던 중, 철근 묶음을 무리하게 2m 높이로 들어 올렸고, 하중을 견디지 못한 반새가 풀려 철근 묶음이 떨어지면서 받침목을 괴려던 원고의 왼팔을 압착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원고는 좌측 원위부 상완골 골절 등 심각한 상해를 입고 노동능력 상실률 30.76%의 영구적인 장해를 얻었습니다.
피고 B 주식회사와의 부제소 합의의 유효성 여부, 피고 B 주식회사의 사고에 대한 책임 유무, 피고 C의 주의의무 위반 및 손해배상 책임 인정 여부, 원고의 과실이 손해배상액에 미치는 영향
법원은 원고의 피고 B 주식회사에 대한 소는 이전에 체결된 부제소 합의가 유효하다고 보아 각하했습니다. 또한 피고 C은 원고에게 120,416,405원과 이에 대한 지연손해금을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원고의 피고 C에 대한 나머지 청구는 기각되었습니다.
이 판결은 위험한 작업 현장에서 작업자 간의 안전 수칙 준수와 주의의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피해자 본인의 과실이 손해배상액 산정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사건 발생 후 관계자들과의 합의 시 그 내용, 특히 부제소 합의 조항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이 사건에서는 다음과 같은 법령과 법리가 적용되어 판단이 이루어졌습니다.
민법 제104조 (불공정한 법률행위): 원고는 피고 B 주식회사와의 합의가 상해로 인한 피해 금액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100만 원만을 지급받은 것이어서, 경황이 없던 상태에서 체결된 불공정한 법률행위로 무효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원고가 오랜 기간 운송업에 종사하여 유사 사고 경험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당시 권리구제 조치를 준비하고 있었던 점 등을 들어 합의가 불공정하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원고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부제소 합의의 효력: 대법원 판례에 따라 특정한 권리나 법률관계에 관해 분쟁이 있어도 소송을 제기하지 않기로 합의한 경우, 이에 위배되어 제기된 소는 권리보호의 이익이 없어 각하될 수 있습니다. 이 사건에서 법원은 원고가 피고 B 주식회사로부터 100만원을 받으며 '앞으로 현장에 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는다'는 합의서를 작성한 것이 부제소 합의를 포함한다고 보아 피고 B 주식회사에 대한 원고의 소를 각하했습니다.
민법 제750조 (불법행위의 내용): 타인에게 고의 또는 과실로 위법행위를 하여 손해를 가한 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법원은 피고 C이 크레인 운전자로서 반새에 직접 크레인을 연결하여 철근을 들어 올리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예견할 수 있었음에도 원고의 무리한 행동을 제지하지 않고 무리하게 철근 묶음을 들어 올려 사고를 유발한 과실이 있다고 판단하여 손해배상 책임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민법 제757조 (도급인의 책임): 도급인은 수급인이 그 일에 관하여 제3자에게 가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원칙적으로 없습니다. 다만, 도급 또는 지시에 관하여 중대한 과실이 있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이 사건에서 피고 B 주식회사는 원고와 직접적인 계약 관계가 없을 뿐만 아니라, 이 사건 사고에 대해 고의나 중과실이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되어 불법행위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고 보았습니다.
과실상계: 손해배상액을 산정할 때 피해자에게도 손해 발생에 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 법원은 이를 참작하여 손해배상액을 감액할 수 있습니다. 이 사건에서 법원은 원고가 하역 작업을 빨리 마치기 위해 무리하게 작업 방법 변경을 요구하여 사고 발생에 기여한 점을 고려하여 피고 C의 책임을 60%로 제한했습니다.
위험한 현장 작업 시에는 반드시 정해진 안전 수칙과 전문가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개인적인 판단이나 효율성만을 추구하여 위험한 방법을 고집하는 것은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고 발생 후 관련 당사자들과 합의서를 작성할 때는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특히 향후 소송 제기 여부에 대한 조항('부제소 합의')이 포함되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합의는 추후 법적 권리 행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고의 책임 소재를 규명할 때 피해자 본인의 과실 정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여 최종 손해배상액이 감액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