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해 · 강도/살인
이 사건은 교통사고로 인해 동승자 한 명이 사망하고 다른 두 명이 크게 다친 사고에 대한 항소심 판결입니다. 원심에서 금고형을 선고받은 두 피고인(A, B)이 각자의 형량이 너무 무겁다며 항소했습니다. 항소심 법원은 피고인 A의 항소를 받아들여 원심 판결을 파기하고 금고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반면 피고인 B의 항소는 기각하여 원심에서 선고된 금고 8월에 집행유예 2년형이 유지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피고인 A는 신호를 위반하여 좌회전했고 이로 인해 피고인 B가 운전하던 차량과 충돌했습니다. 피고인 A의 차량에 동승했던 피해자 E가 사망하고 피해자 D와 또 다른 피해자 B가 상해를 입었습니다. 피고인 B는 사고 당시 제한속도를 시속 65km 초과한 시속 135km로 과속 주행하여 사고 발생에 공동의 과실이 인정되었습니다.
원심에서 선고된 피고인 A와 피고인 B 각 형량의 적정성 여부 즉 양형부당 주장이 주된 쟁점이었습니다.
피고인 A: 원심판결(금고 8월)을 파기하고 금고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습니다. 이는 피고인 A의 항소가 받아들여져 형이 감경된 결과입니다. 피고인 B: 피고인 B의 항소를 기각하여 원심판결(금고 8월에 집행유예 2년)이 유지되었습니다.
항소심은 피고인 A에 대해서는 양형 부당 주장을 인정하여 집행유예를 선고함으로써 형량을 감경했습니다. 반면 피고인 B에 대해서는 원심의 양형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항소를 기각하고 원심의 형을 유지했습니다.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제3조 제1항 및 형법 제268조 (업무상과실치사상): 운전자가 업무상 과실로 사람을 사망이나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에 적용됩니다. 이 사건에서는 피고인 A와 B 모두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업무상 과실이 인정되어 이 법조항이 적용되었습니다. 형법 제40조, 제50조 (상상적 경합): 하나의 행위가 여러 죄에 해당하는 경우 또는 여러 행위가 하나의 죄에 해당하는 경우에 가장 중한 죄에 정한 형으로 처벌하는 원칙입니다. 이 사건에서는 피고인 A의 운전 행위가 치사 및 치상의 결과를 초래하여 상상적 경합으로 처리되었습니다. 형법 제62조 제1항 (집행유예): 3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선고할 경우 일정한 요건 하에 그 형의 집행을 유예하여 일정 기간 동안 재범 없이 지내면 형의 선고 효력을 상실시키는 제도입니다. 피고인 A와 B 모두 집행유예가 선고되어 적용되었습니다. 형사소송법상 공판중심주의와 직접주의 및 양형의 재량권: 법원이 실체적 진실 발견을 위해 공판정에서의 심리에 집중하고 직접 증거를 조사하여 판단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특히 양형 판단에 있어서 제1심 법원에는 고유한 영역이 존재하며 제1심의 양형이 합리적인 재량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존중되어야 한다는 대법원 판례(2015도3260 전원합의체 판결)의 법리가 피고인 B의 항소 기각에 적용되었습니다.
피해자와의 합의 노력: 교통사고로 인한 처벌을 경감하는 데 있어 피해자와의 원만한 합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피고인 A의 경우 일부 피해자 B와 합의한 점이 양형에 유리하게 작용했습니다. 반성 및 공탁: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깊이 반성하는 태도 그리고 피해 배상을 위해 형사공탁하는 등의 노력이 양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고인 A가 2,000만원을 형사공탁한 점이 고려되었습니다. 보험 가입 여부: 자동차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피해 배상의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양형에 참작될 수 있습니다. 과실의 경중 및 사고 발생 경위: 사고 발생에 대한 각자의 과실 정도와 사고의 구체적인 경위(예: 동승자 관계 우연한 결과 여부) 또한 형량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피고인 A의 경우 사망 피해자가 호의로 동승한 친족이었고 피고인 본인도 생명의 위험에 처했던 점이 참작되었습니다. 이전 처벌 전력: 벌금형을 초과하는 처벌 전력이 없는 경우 재범 위험성이 낮다고 판단되어 양형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과속 운전의 위험성: 제한속도를 크게 초과하는 과속 운전은 교통사고 발생 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사고의 책임과 형량 결정에 있어 매우 불리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피고인 B의 과속 운전이 항소심에서도 엄중하게 판단되었습니다. 방어운전 의무: 다른 운전자의 과실이 크더라도 자신의 차량을 안전하게 운전할 방어운전 의무를 소홀히 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피고인 B가 전방주시 등 방어운전을 제대로 했다면 사고를 피할 가능성이 있었다는 점이 지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