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함진규 사장이 요즘 뜨거운 감자예요. 윤석열 정부 임명으로 2026년까지 임기가 남아 있지만, 국토교통부 산하 다른 공공기관장들은 한꺼번에 줄사퇴하는 중이라서 더욱 눈길을 끄는 상황이죠. 함 사장은 과거 국회의원부터 대선 캠프 본부장까지 역임한 정치권 출신이라, "정권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도 받았어요.
그동안 도로공사와 미래 교통 인프라 혁신에 기여한 부분들은 꽤 인정받아요.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 자율주행과 도심항공교통(UAM) 준비 등 분야에서 진전을 이룬 덕분이죠. 하지만 국토부 장관 교체와 함께 일부 기관장이 중도 퇴임하면서, 정치 권력에 따라 공공기관 수장이 바뀌는 이른바 "정치적 낙하산"의 부작용도 다시 부각되고 있어요.
기관장 교체가 잦으면 사업 추진의 연속성에 문제를 일으키겠죠? 특히 도로, 주택, 교통 등 국가 정책이 연계되어야 하는 분야일수록 리더십이 안정적이어야 성과가 나거든요. 이런 이유로 일부에선 "정치 논란과 달리 성과를 보고 임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요.
도로공사 함진규 사장의 거취는 앞으로 공공기관장 인사 전반에 대한 신호탄이 될 전망이에요. 김윤덕 국토부 장관 체제에서 주택 공급 확대와 교통 인프라 연계 강화라는 정책 방향 속에, 누가 도로공사를 이끌지는 여러모로 중요한 문제인 거죠.
한마디로, 정치권 압박과 성과 평가 사이에서 그의 '꼿꼿함'이 얼마나 갈지, 그리고 그 선택이 국내 교통 인프라 정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