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공식석상에서 미국과 중국에 비해 자율주행 기술이 뒤처져 있음을 인정했어요. 그동안 속도전을 벌였던 경쟁사와 달리 현대차는 기술 완성도와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선언했는데요. 사실 이 발표는 곧 그룹 내 자율주행 사업을 총괄하는 송창현 사장의 사임과 맞물려 있어 업계에선 '전략 재편' 신호탄으로 보고 있어요.
2019년에 네이버 CTO 출신인 송창현 전 사장은 포티투닷이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을 창업해 현대차에 인수된 이후 핵심 사업부를 이끌었는데요. 그런데 지난 6년 동안 2조 원 이상의 자금이 쏟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경쟁사 대비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게 사실이에요. 특히 테슬라가 이미 완전자율주행(FSD)을 일부 시장에 출시하고 벤츠, BMW 등도 레벨3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한 상황에서 말이죠. 그만큼 내부 불만과 외부 비판도 적지 않았을 거예요.
정의선 회장은 “기술 격차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안전”이라고 했어요. 그래서 현대차는 엔비디아와 협력을 통해 AI 칩 블랙웰 GPU 5만 장을 확보하고, 정밀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속도를 늦추고 안전을 강조하는 전략이 정말 미래 친환경 전기차 및 자율주행 시장에서 통할지는 의문이죠. 이미 테슬라와 GM 캐딜락이 핸즈프리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한국에 도입했는데, 여기에 대한 안전성 검증 문제도 화두가 되고 있으니까요.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덕분에 미국에서 인증받은 자동차 5만 대가 별도의 국내 인증 절차 없이 판매된다는 사실이에요. 문제는 이 과정에서 자율주행 관련 안전 검증이 허술할 수 있고, 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죠. 운전자 감시가 필요한 수준의 기술임에도 책임이 운전자에게 있다고 명시되어 있어, 사고가 나면 법적 분쟁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미묘한 법률 공백이 결국 자동차 제조사와 운전자 모두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어요.
대덕대 자동차 전문가는 “현대차가 독자 기술 확보가 이상적이지만 타사와 협업도 필수”라며 “과연 내부 인사와 R&D 조직을 어떻게 재편하고, 보수적인 전략과 빠른 시장 대응 사이 균형을 어디서 맞출지가 관건”이라고 하네요. 이 말은 앞으로 현대차가 단순히 안전만 내세우고 기술 개발 속도를 늦출 수 없다는 이야기죠.
결국 자율주행의 시대, 어느 한쪽에 치우친 전략은 위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술력과 안전, 그리고 법적 책임 문제까지 복합적으로 생각하는 기업 전략과 소비자 인식 전환이 모두 필요한 시점이네요. 자율주행차, 나도 내 차라면? 여러분 생각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