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적인 제철 방식은 석탄 사용으로 엄청난 이산화탄소를 배출합니다. 1kg의 철강 제품 생산 시 2kg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기에 환경을 고려하면 시급히 바꿀 필요가 있죠. 이와 관련해 주목받는 기술이 바로 ‘수소환원제철’입니다. 석탄 대신 100% 수소를 활용하면 배출되는 것은 물 뿐이라 매우 혁신적입니다. 그러나 현실에는 여러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유럽과 미국의 대형 철강사조차 수소환원제철 도입 계획에서 속도를 늦추고 있습니다. 높은 수소 인프라 구축 비용과 불확실한 공급망, 사회적 환경 미조성 등이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티센크루프는 이미 기술 도입 속도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2028년까지 연간 30만 톤 규모의 수소환원제철 실증 설비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수소환원제철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시험대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 저장 및 유통을 위한 막대한 인프라 비용, 설비 교체, 무탄소 전력 공급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특히 국내 재생에너지 여건이 열악한 가운데 원전 기반 ‘핑크수소’ 생산에 기대를 걸고 있으나, 원전 전력구매계약(PPA) 제도가 미비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수소 가격도 1kg당 1만원 이상으로 철강업계가 원하는 2000원 수준과는 괴리가 큽니다.
최장회 부장은 이 문제를 단순히 기업만의 과제로 보지 않습니다. “정부의 적극적 투자와 장기 지원 없이는 달성 불가능한 국가적 도전”이라고 말합니다. 연구 개발부터 건설, 운영까지 전 과정에 걸친 투자와 정책 지원, 그리고 소비자의 그린 프리미엄 수용 능력이 모두 맞물려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수소환원제철 기술로 단순한 친환경을 넘어 산업 구조의 근본적 변화를 꿈꾼다면, 정부의 역할이 필수적입니다. 아울러 기업과 사회가 이득과 비용을 공정히 나누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적·경제적 기반 없이는 그린 산업 발전의 꿈도 실현하기 어렵다는 점, 꼭 기억할 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