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해운 운임이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는 소식, 들어보셨나요? HMM이 3분기 매출이 무려 23.8% 뚝 떨어지고, 영업이익은 80% 가까이 감소했다는 소식에 업계가 술렁였죠. 운임지수가 전년 대비 52%나 하락하고, 미국 서안·동안 노선 운임은 최대 69%나 급락하다니, 과열되었던 운임 시장이 진짜 냉각된 모양이에요.
재밌는 건, 이런 급락 상황에서도 HMM은 시장 전망치를 살짝 웃도는 영업이익률 11%를 유지했다는 점이에요. 이게 어떻게 가능한지 궁금하시죠? 바로 선복 재배치와 특수 화물(냉동·대형 화물!)을 늘리고, 비용도 꽉 조여서 실적 방어에 성공했다는 분석입니다. 비수기와 미국 관세 정책 불확실성이 겹친 4분기에도 항로 조정과 고수익 화물 확대, 신규 구간 발굴 등으로 이익률 방어에 나선다고 하네요.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지난해 운임이 코로나 팬데믹 시기 급등했던 것과 비슷하게 워낙 치솟았던 터라 올해 운임 하락이 실제론 정상화 과정이라는 점이에요. 즉, '운임이 쭉 나빠졌다'기보다 ‘지난해 운임이 특별히 높았다’는 착시 효과가 크게 작용했다는 거죠. 그래서 이런 급락이 해운 업계의 새로운 불황 신호라기보다 언제든지 다시 오를 수 있는 조정기로 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요.
이렇듯 운임 급락과 물동량 감소는 계약서에 명시된 운임 조항 해석이나 선복 제공 조건 등에서 사업자와 고객 간 분쟁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계약 상 운임이 높을 때 체결되어 갑자기 운임이 급락하면 가격 조정 문제로 분쟁이 발생할 수 있고, 적치율 하락으로 배에 빈 공간이 많으면 선복 확보 미이행 이슈도 불거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법적으로 계약 의무와 손해배상 문제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는 점, 운임 변동 시 계약 조항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해요.
이번 HMM 사례가 보여주듯 해운 시장은 운임 과열과 급락을 반복하며 불확실성이 크죠. 이럴 때마다 계약 당사자들은 법적으로 안정적인 거래를 위한 조항 마련과 리스크 관리가 필수입니다. 특히, 불가항력 조항, 운임 조정 메커니즘, 선복 제공 의무 등 해운 계약 조항을 법률 전문가와 함께 꼼꼼하게 점검해야 예상치 못한 비용·분쟁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 흥미로운 해운 시장 변화를 알면서 내 비즈니스에도 적용해보세요. 언제 어떤 법률 문제가 터질지 몰라요!